샘물배움공동체 2024학년도 학생 모집

2023

샘물배움공동체
후원보고서

샘물배움공동체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초등학교 샘물중고등학교) 후원자님들께 드립니다. 믿음의 다음세대를 소망함으로 기독교교육과 샘물배움공동체에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00
후원자수 (전년 동일)
0.1
후원금 (전년 대비 20%+)
10년 이상 후원자

Our mission

샘물배움공동체는

가정, 교회, 학교가 함께

가정, 교회, 학교가 함께 성도의 자녀를 그리스도의 제자로 양육하는 기독교학교입니다.

설립 16년차

2009년 샘물중학교 개교로 시작한 샘물배움공동체가 2024년 설립 16년 차를 맞이했습니다. 지난 2월, 은혜샘물초등학교는 일곱 번째 졸업생 38명이 중학교로 진학했고 샘물중고등학교는 10기 졸업생 39명을 포함, 지금까지 졸업생 419명이 ‘섬기는 예수제자’의 마음을 품고 세상으로 차올라 나갔습니다.

섬기는 예수제자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초등학교, 샘물중고등학교에는 100여 명의 교직원과 함께 560여 명의 학생들이 ‘섬기는 예수제자’로서의 자긍심과 정체성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Report 

2023.03 ~ 2024.02

2023학년도 후원금 보고

올해도 255명의 후원님이 샘물배움공동체와 함께 해 주셨습니다. 

2020년 발생한 COVID-19 등 어려운 시기를 거치며 후원자 수가 감소하였지만 2023년 후원금은 COVID-19 발생 전 수준 이상으로 회복하였음에 후원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23년은 특별히 공동체가 한 마음으로 후원자님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는 한 해였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학교가 지금까지 세워지는데 뜻을 같이 해 주신 분들의 이야기를 나누며 은혜샘물초등학교 1학년부터 샘물중고등학교 10학년까지 450여 명의 학생들이 후원자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선물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10년 이상 샘물배움공동체와 함께 해 주신 후원자님들께 연락을 드려 후원자님의 이름을 새긴 작은 선물로 감사의 뜻을 전한 첫 해 이기도 했습니다. 우리 학생들도 이렇게 받은 은혜를 흘려보내는 삶을 살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후원자님의 이야기들을 공동체에 계속 전하고 나누고 싶습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와 후원자님이 만들어주신 샘물의 변화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2023

후원자님이 만들어주신

샘물의 변화

Our Changes

2023 진행 사업

교육과정부터 공간까지, 후원자님이 만들어주신 샘물의 변화. 무엇보다도  후원자님 덕분에 학생들이 기독교교육을 계속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이 눈에 보이지 않았지만 가장 큰 변화였어요.   

185명
샘물배움공동체는 성도의 자녀라면 누구라도 기독교 교육을 누려야 한다는 철학으로 경제적 기준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에도 후원자님 덕분에 185명의 학생들이 기독교교육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보내주신 장학금 후원금은 은혜샘물초등학교(74명), 샘물중고등학교(111명) 장학금으로 전액 지급되었습니다.
고등학교 10학년의 집짓기 프로젝트
2023년 가을 겨울을 거치며 학교에 집 두 채가 지어졌습니다. 샘물의 융합수업, 10학년 샘물수업의 프로젝트였는데요. 터를 닦고 주춧돌을 세우는 것부터 벽체를 만들고 지붕을 올리고 실내외를 꾸미는 모든 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구상하고 실현해 보면서 인생을 설계하듯 집을 지으며 각 단계별 의미를 탐색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10학년들이 진행할 이 특별한 집짓기 프로젝트에 후원금이 사용되었습니다.
유치원 텃밭과 닭장
중학생 형님들의 텃밭 옆에 조그맣게 자리해 있던 유치원 텃밭이 별도의 공간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은혜관 바로 옆에 마련된 텃밭은 유치원 어린이들만을 위한 텃밭으로, 유치원과 가까워 덕분에 자주 오가며 작물을 보살필 수 있게 되었다고요. 바베큐장 올라가는 길에 마련된 닭장에는 7세 어린이들의 온기로 부화된 병아리들이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별관 D동 리노베이션
보다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별관 D동 리노베이션을 진행했습니다 (2023년 4월). 음향 시설 확충, 조명 공사, 바닥 공사 등을 통해 의자에 앉아서 하는 활동 뿐 아니라 연극, 공연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샘물관 교실, 교무실 리뉴얼
학생들의 안전과 교사, 학생 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샘물중고등학교 교무실을 재배치했습니다. 2층에 있던 기존 교무실을 학년별로 쪼개어 층별로 배치, 모든 층에 교사들이 상주해 학생들을 자주 살펴볼 수 있게 했습니다. 교무실과 교실 자리를 새롭게 배치할 때 볕이 잘 드는 좋은 자리를 교실로 배치했다고 해요. (2024년 2월)
별관 F동 소모임실 마련
그동안 회의 및 상담공간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별관 F동 남녀화장실을 소모임실로 개편, 교사 회의 및 학부모상담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F동 103호는 4-6명이, F동 104호는 10명까지 모일 수 있습니다. (2024년 2월)
바베큐장 리뉴얼
코로나 이후, 학부모님들이 학년별로 많이 애용하고 있는 숲속 바비큐장이 새로워졌습니다. 바베큐장 의자를 교체하고 색을 칠하는 등 깨끗이 새단장을 마쳐 보다 편안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그 밖에
그 밖에 ▲별관 A-D동 앞 학생 통학로 볼라드 설치, ▲교내 도로 도색 공사 등 학생들의 통학 안전을 위한 공사를 진행하였으며 샘물관 주차장에 체육창고 컨테이너를 교체하는 등 시설을 정비하였습니다.

학교의 필요를 채워 지정후원해 주신 후원자님들도 계십니다.

찬양팀 악기 및 음양장비 구입 후원
샘물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찬양 버스킹 영상에 감동을 받으신 후원자님이 샘물중고등학교 학생 찬양팀 악기와 음향장비 구입을 후원해 주셨습니다.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요청하셔서 찬양팀 학생들이 선생님과 함께 후원제안서를 공들여 만들어 보내드렸고 후원자께서 흔쾌히 수락하셔서 드럼, 건반, 스피커, 믹서 등 엄청난 선물을 받게 되었습니다. 후원해주신 악기는 컨퍼런스, 버스킹 등 매우 잘 사용하고 있어요. 샘물에 찬양이 넘쳐 흐르도록 앞으로도 잘 관리하며 소중히 활용하겠습니다. (2023년 4월)
주양 어린이 도서관 책 구입
은혜샘물초등학교와 은혜샘물유치원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주양 어린이 도서관 개관(2023년 2월) 이후, 도서관에 책을 채우는 일에 후원자 분들이 힘을 보태주고 계십니다. 후원에 힘입어 2023년 한 해 동안 XX권의 책이 채워졌습니다.
고등학교 책상과 의자 교체
3월 초, 고등학교 학생들이 봄컨퍼런스에 간 사이, 고등학교 교실에 새 책상과 의자가 들어왔습니다. 시작은 한 학부모님의 후원이었어요. 학교가 필요한 곳에 사용해 달라고 후원금을 보내주셨는데, 누구보다 오래 책상 앞에 앉아 있는 12학년부터라도 학생들의 책걸상을 바꿔주고 싶으시다는 김문정 교장선생님의 의견에, 후원자분도 흔쾌히 동의를 하신 겁니다. 여기에 또 다른 분이 후원금을 보태주시고, 또 이렇게 모아진 후원금에 학교가 동일한 금액을 채울 수 있게 되면서, 12학년 뿐 아니라 고등학교 모든 학생들의 책걸상을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2월)
그 밖에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촬영용 카메라를 후원해주셨습니다. 후원자님이 후원해주신 촬영용 카메라는 학생들이 동아리 등 교육활동에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2023

공동체가 후원자님께 전한

감사

Thanks project _1

2023 공동체가

후원자님께 전한 감사의 마음

2023년은 특별히 공동체가 한 마음으로 후원자님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는 한 해였습니다.

학생들과 함께 학교가 지금까지 세워지는데 뜻을 같이 해 주신 분들의 이야기를 나누며 은혜샘물초등학교 1학년부터 샘물중고등학교 10학년까지 450여 명의 학생들이 후원자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선물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23년 봄, 미술시간에 학교의 역사 이야기를 듣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초등학생들은 태어나기도 전 이야기였죠.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샘물배움공동체가 모두 한 마음으로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학교가 지금까지 세워지는데 함께 해 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 학교를 후원해 주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던 학생들도, 모르고 있던 학생들도, 후원과 후원자님들의 구체적인 이야기에 모두 깜짝 놀랐습니다.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할 수 있어야 그 은혜를 나도 흘려 보낼 수 있기에, 공동체가 받은 은혜를 학생들과 이렇게 나누었습니다.

학생들이 학교의 시작, 그리고 샘물과 함께 해주신 후원자분들의 이야기를 들은 후, 마음을 담아 후원자님께 드릴 도자기 마그네틱을 만들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학생들이 만든 도자기 마그네틱들은 지난 11월, 12월, 후원자님들께 우편으로 전달되었습니다.

잘 받았다고 후원자님들도 이렇게 사진을 보내주셨어요!

학교의 시작과 후원자님에 대해 선생님들이 전한 짧은 이야기는 학생들에게 큰 감동이 되었고 많은 학생들이 앞으로 본인들도 그렇게 흘려보내는 삶을 살고 싶다고 고백했습니다. 2023년 공동체가 마음을 모아 진행했던 프로젝트는 영상에 담았습니다.

Thanks project _2

10년 후원자님께

10년의 동행, 한결같은 마음에

2023년은 10년 이상 샘물배움공동체와 함께 해 주신 후원자님들께 연락을 드려 후원자님의 이름을 새긴 작은 선물로 감사의 뜻을 전한 첫 해 이기도 했습니다. 

후원자님이 샘물과 함께 해 주셨던 10년의 시간이 어떤 것이었을까요. 후원금의 크고 작음으로 따질 수 없는, 긴 시간 동안 함께 해 주셨던 한결같은 마음에 고개가 절로 숙여졌습니다. 10년 사이에, 학생수가 늘고 건물이 세워지고 운동장이 있는 캠퍼스를 마련해 이전도 했지만, 눈에 보이는 성장만큼 공동체 모두가 섬기는 예수제자로 세워져가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늦은 감사였지만 43분의 10년 후원자님께 공동체가 마음을 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가을,  10년 후원자님들께 감사를 전할 예정입니다.

2023 샘물배움공동체

후원자 리스트

2023.01 ~ 2023.12

 

은혜샘물교회 남서울비전넘치는교회 더사랑의교회 선한목자교회 우리들교회 주마음교회 흥덕향상교회 
(주)미담에프엠 (주)소프트웨어인라이프 주식회사 로뎀이엔씨 주식회사 소호디자인
샘물중고등학교 학부모회 샘사랑회 은혜샘물초등학교 학부모회 은샘사랑 

SON IN JUL 강매순 강보라 강연희 강준우 강진명 고봉익 고영민 고영수 고영은 공정윤 곽윤주 국영은 기호진 김계수 김남경 김도겸
김동국 김명제·김동례 김무성 김문정 김미라 김미란 김미정 김병근 김병일 김보연 김선영 김선태 김선화 김성수 김성일 김성진 김성훈
김수만 김순두 김연석 김영미 김영종 김영환 김옥휘 김요한 김용우 김용태 김원기 김원배 김원형 김은정 김은주 김은희 김인중 김인하
김재문 김정식 김정희 김종대 김주영 김주영 김준하 김지연 김지웅 김지윤 김지혜 김진아 김진영 김창섭 김창연 김태동 김태성 김태영
김태훈 김태희 김해정 김혜원 김효정 김후승 김희연 나한나 남궁선 남동훈 남영지 남형무 노근식 박강희 박경옥 박금조 박길삼 박문서
박선희 박세현 박은진 박일두 박정규 박정희 박종준 박지윤 박진수 박진현 박현민 배외수 배지혜 백정태 백창현 백향숙 상희정 서명관
서민석 선애영 성홍모 소지훈 송도윤 송석은 송지은 신은일 신재은 신준현 신철균 심예은 심현주 심효진 안미여 안병숙 안소요 안윤수
안은경 안정호 양간자 양연 양재원 양태민 여신구 오상영 오성영 오영주 오혜정 왕훈식 유승민 유승희 유예동 윤경아 윤상미 윤승미
윤연화 
윤정선 윤정희 윤하준 윤효경 이가연 이계숙 이광선 이다니엘 이동선 이만호 이병욱 이봉수 이상엽 이상호 이소영 이영신
이용우 이은향 이재웅 이정민 이정환 이종범 이종현 이주하 이주희 이준석 이현옥 이현주 이현주 이현주·강병철 이형순 이혜연 임경아
임성윤 장경주 장금성 
장상현 장승규 장원희 장정아 장현덕 장혜련 장혜순 전동찬 전만수 전성신 전유진 정근창 정동민 정병태 정성일
정순옥 정우철 정윤석 정은수 정은영 정은자 정조윤 정진형 정태열 정한나 제창희 조영숙 조윤희 조창동 조현국 조희숙 주유진 진은주
천초록 최민희 최병도 최성현 최소명 
최옥님 최윤실 최은경 최은주 최종국 최현경 최현미 최호윤 편혜원 하윤철 한경희 한상수 한선이
한채현 함희영 허윤지 홍재필 황수미 황영수 황의경 황인성 황준구 황지영

그리고 무기명으로 함께 해 주신 후원자님들

2023년 기독교교육과 샘물배움공동체에 함께 해 주신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누락되신 분은 후원팀으로 연락주십시오.

031-714-7091 (ARS 6번, public@smca.or.kr)

남서울비전넘치는교회 더사랑의교회 선한목자교회 우리들교회 은혜샘물교회 주마음교회 흥덕향상교회
(주)미담에프엠 (주)소프트웨어인라이프 주식회사 이레테크 샘물중고등학교 샘사랑 학부모회
SON IN JUL 강매순 강보라 강준우 강지웅 강진명 고영수 고영은 고윤찬 곽윤주 국영은 기호진 김계수 김남경 김대동 김대진 김도겸 김명제 김무성 김문정 김미라 김미란 김미정 김민정 김병근 김선화 김성수 김성일 김성진 김성훈 김소중 김수민 김순두 김영종 김영환 김용우 김용태 김원기 김윤숙 김은아 김은정 김은희 김인하 김인호 김재문 김정식 김정화 김종대 김주영 김준하 김지영 김지웅 김지윤 김지혜 김진아 김진영 김창섭 김창연 김태동 김태영 김태훈 김태희 김해정 김혜원 김효정 김후승 김희연 나한나 남궁선 남동훈 남명심 남영지 남지은 남형무 노근식 문은혜 박강희 박경옥 박금조 박문서 박미연 박선희 박세현 박은진 박인성 박인혜 박일두 박정규 박정석 박종준 박진수 박진현 박현민 박현희 배외수 배지혜 백정태 백창현 백향숙 상희정 서명관 서민석 서시내 선애영 성홍모 소지훈 송도윤 송석은 송지은 송지은 신재은 신준현 신진아 신철균 신헌주 신희탁 심현주 안명림 안미여 안병숙 안소요 안정호 안현기 양간자 양석현 양연 양재원 양태민 여신구 오상영 오성영 오혜정 왕현정 왕훈식 유승민 유승희 유예동 윤경아 윤상미 윤성언 윤소정 윤연화 윤정선 윤정희 이가연 이계숙 이과형 이기섭 이다니엘 이대성 이동선 이득주 이만호 이문희 이병욱 이봉수 이상호 이소영 이소영 이영신 이용우 이윤정 이윤희 이은향 이재웅 이재정 이정민 이종호 이주하 이주희 이준 이춘남 이해돈 이현주 이현주 이형순 임경아 임민주 임선희 임성윤 장경주 장금성 장상현 장승규 장원희 장혜련 장혜순 전동찬 전만수 전유진 정근창 정병태 정성일 정수연 정순옥 정우철 정윤석 정은수 정은아 정은영 정은자 정조윤 정진형 정창도 정태열 제창희 조경식 조영숙 조윤희 조창동 조태희 조현국 주유진 천초록 최민희 최병도 최상규 최소명 최승재 최옥님 최원지 최윤실 최은경 최종국 최현경 최현진 최호윤 편혜원 하윤철 한상수 한선이 한채현 함희영 허윤지 홍기철 홍재필 홍정기 황미란 황영수 황의경 황인성 황준구 황지영 황지혜

2022년 기독교교육과 샘물배움공동체에 함께 해 주신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누락되신 분은 후원팀으로 연락주십시오.
031-714-7091 (ARS 6번, public@smca.or.kr)

후원문의

2023년 기독교교육과 샘물배움공동체에 함께 해 주신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후원 관련 궁금하신 점은 언제라도 문의 주십시오.

031-714-7091 (ARS 6), public@smca.or.kr

Dapibus Dining
Eleifend Photography
Super Fresh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