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를 지나면서 소홀하기 쉬운 영성 및 인성 교육을 더욱 활발히 시도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제 막 중학생이 된 학생들은 성경과 노작이 융합된 활동을 통해 수확과 창작의 기쁨을 얻고, STEAM(과학-예술 융합)을 통해 창조세계의 질서를 관찰하면서 자연과 나, 세상과 나의 관계를 인식합니다. 샘물수업의 또 다른 핵심은 매주 서클 모임을 통해서 서로를 돌아보면서 안전한 공동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성경 말씀의 비유를 깨닫고 마음밭이 형성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수업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태교육
코로나 사태는 역설적으로 생태교육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샘물수업은 농사와 목공을 통해 관계와 협력이라는 공동체적 특성에 주목하면서, 하나님이 지으신 창조질서를 통해 공존과 공생에 대한 청지기적 사명을 회복할 것을 제시합니다.
2.
농사와 목공
농사와 목공은 인간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생산 활동으로 협력하는 태도와 끈기있는 자세를 필요로 합니다. 학생들은 농작물을 키우면서 파종과 경작, 결실의 의미를 생각하고, 친환경 재료인 나무를 다루면서 자원의 순환을 돌아보게 됩니다.
3.
과학과 예술의 융합(STEAM)
과학과 예술의 융합(STEAM)은 노작 활동과 연계하여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관찰과 탐구 활동을 통해 자연의 순환과 특성을 이해하고, 생물 다양성과 생태에 대한 인식을 길러 갑니다.
4.
평화적 대화모임 서클(Circle)
샘물수업의 각 활동은 서클로 시작합니다. 농사와 목공을 통해 자연과 몸의 평화적 관계를 맺은 학생들은 상호연결성과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서클로 서로 대화하며 공동체 구성원과 평화적 관계를 맺습니다.
샘물수업의 목적은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이유와 목적에 관해 질문을 던지고 나와 타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우리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여정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샘물수업을 요약하면 ‘친구와 함께 떠나는 여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여행은 청소년의 잠재된 에너지와 감정을 발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술 분야가 융합된 교육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위해서 예술과 교육의 전문성을 갖춘 선생님들이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고려하여 함께 수업을 연구하고 진행합니다.
봄, 여름에는 정체성과 감정, 이웃에 초점을 둔 예술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가을, 겨울에는 학생들이 직접 종합창작극을 제작하고 무대에 올림으로써 한 해의 수업을 마무리 합니다. 수업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체성 고민
예술적 경험과 성찰을 통해 자존감과 정체성을 확립합니다. ‘나-너-공동체-광장’으로 영역을 넓혀가며 정체성에 대해 생각하고, 이러한 생각과 감정, 정서를 미술, 음악, 연극, 미디어 등을 통해 표현합니다.
2.
다양한 표현과 종합 창작극
다양한 예술 활동과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재능과 흥미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가을과 겨울학기에 있을 종합 창작극을 준비하기 위해 각자 연기-연출팀, 미디어팀, 미술팀, 음악팀에 자원하여 역할을 나눕니다. 학생들은 직접 극본을 쓰고 연출과 연기를 하며, 무대미술과 의상, 배경 음악과 음향 효과, 영상과 홍보물 제작 등을 담당합니다.
3.
진로찾기로의 여정
샘물수업을 통해 얻은 배움의 결과들과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찰, 친구들과의 협업 과정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기록되고 개인의 진로 찾기에 다시 활용됩니다.
9학년 샘물수업은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인문, 사회, 철학, 예술이 융합된 독서 수업입니다. 학기 별로 선정된 책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깊이 있게 배우며 매 시간 느끼고 성찰한 내용을 서클로 모여 함께 나누는 입체적인 수업을 통해 책 읽기의 즐거움을 누리고 함께 읽기의 힘을 기릅니다. 수업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풍부한 독서 활동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한 입체적 독서 활동을 통해 책읽기의 즐거움을 느끼며 서사적 상상력을 기릅니다.
2.
서클로 나누기
배우고 성찰한 내용을 서클에서 자유롭고 솔직하게 나누고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며 사고를 확장시켜 나가며 타인을 이해, 수용, 공감하는 힘을 기릅니다.
3.
실천하는 예수 제자
우리 주변 사회, 국가, 세계적 차원의 다양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실천할 수 있는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예수 제자로, 세계 시민으로 자라갑니다.
본 영상은 샘물중고등학교 9학년 학생들이 독서융합활동(9샘물수업)에서 소설 ‘로빈슨 크루소’를 읽은 후, 각 장의 주요 배경을 디오라마(축소 모형)로 만들고 등장인물을 직접 연기한 작품입니다. (* 음악: The Adventures of Robinson Crusoe Soundtrack)
이전
다음
샘물수업 교사 이야기
성경, 국어, 영어, 사회, 체육, 미술, 연극 등 다양한 과목의 선생님들이 각자 전문성을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융합수업을 만들어 갑니다.
성경, 국어, 영어, 사회, 체육, 미술, 연극 등 다양한 과목의 선생님들이 각자 전문성을 가지고 서로 협력하여 융합수업을 만들어 갑니다.
7학년 샘물수업
물샘 (안사무엘)
성경: 농사와 마음밭
아천샘 (이종은)
체육: 농사
그샘 (우성철)
미술: 목공과 디자인
8학년 샘물수업
샤나샘 (김선아)
영어: 서클, 문예
미니샘 (김민선)
미술: 예술
하니샘 (이성희)
연극: 연기, 창작극
9학년 샘물수업
단비샘 (유신실)
사회: 인문, 독서
연준샘 (한승대)
국어: 인문, 독서
빅샘 (임현욱)
영어: 인문, 독서
히즈샘 (봉형석)
사회: 인문, 독서
아티샘 (김동규)
성경: 성경과 성경적세계관
샘물배움공동체
Saemmul christian academy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초등학교 샘물중고등학교
은혜샘물초등학교와 샘물중고등학교는 경기도교육청 등록 대안교육기관입니다.
이사장 윤만선 | 주소 (16986)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동로 156 | 유치원 031-714-7093 초등학교 031-283-0252 중고등학교 031-714-7091 | 메일 public@smc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