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품수업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 성품수업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더 좋은 생각, 감정,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좋은 성품을 가르치고 훈련합니다.

k_43_유치원_성품

은혜샘물유치원의 성품수업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적용해보며 더 좋은 생각, 감정,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좋은 성품을 가르치고 훈련합니다.

주제성품에 관한 태도 연습을 익히고 신체활동 요리, 미술, 음악, 게임 등 다양한 활동과 연계하여 성품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또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과 인물의 모습을 탐구하며 성품의 태도를 실천합니다.

성품교육의 9가지 특징

성품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좋은나무성품학교> 

1.

성품교육은 아이와 부모의 기질적, 정서적, 행동적 특징에 맞춰 진행됩니다. 

2.

이솝우화, 탈무드, 성경 등 고전을 바탕으로 좋은 가치관을 심어줍니다.

3.

태아부터 노인까지 연령과 대상에 맞게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4.

더 좋은 생각, 더 좋은 감정, 더 좋은 행동을 습관화시킵니다.

5.

 12가지 성품정의를 One point lesson으로 실천하여 부모, 교사도 함께 변화시킵니다. 

6.

TAPE 요법을 통해 행복한 관계로 회복시킵니다.  TAPE는 감사하기(Thank you), 용서구하기(Apologize), 요청하기(Please), 내 마음 표현하기(Express)를 의미하며 막혔던 관계의 벽을 허물어 소통을 경험하게 합니다. 

7.

재미있고 감동적인 교육으로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향상시킵니다. 

8.

경험과 체험 중심의 교육으로 학습능력, 논리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킵니다. 

9.

분명한 목표와 평가를 통해 아이, 부모, 교사의 변화가 눈에 보입니다. 

12가지 주제 성품

2005년 ‘성품’이라는 단어를 최초로 교육에 접목시켰던 이영숙 박사의 12가지 성품론에 기초해 성품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감 및 인지능력, 분별력 등 2가지 기본 덕목에 기반한 12가지 주제성품을 약 2년에 걸쳐 익힙니다. 

이영숙 박사의 12 성품론
이영숙 박사의 12 성품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