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교육

그리고 성경적 세계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딤후 3:16-17)

샘물의 성경교육

성경과는 성경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넘어 실제적인 신앙을 함양하고 성경을 일상의 기준으로 삼아 성경적 공동체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샘물 성경 수업의 주요 특징

1.

‘성경’과 ‘성경적 세계관’ 과목을 개설, 성경 수업 시간에는 성경에 대한 이해를 다루며, 성경적 세계관 수업 시간에는 성경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법을 배웁니다.

2.

중학교 과정에서는 성경 이야기를 듣고 성경을 묵상하는 훈련을 하며 성경을 통독하고 암송하는 것과 진로 및 소명의 기초를 다듬는 것에 집중합니다.

3.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구약과 신약 성경을 좀 더 깊이 있게 배우는 것에 집중하며 교회사와 기독교의 핵심 진리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4.

성경적 세계관 수업은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영향력이 매우 큰 미디어와 관련한 수업들이 다양하게 진행됩니다.

5.

교회에는 다니고 있지만 아직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7학년 때 1:1로 복음을 제시하며 9학년 때에는 이를 확인하고, 12학년 때에는 이를 재확인하여 세상으로 파송합니다.

학년별 주요 교육사항

7
학년

수업 중 말씀을 묵상하는 훈련에 집중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삶과 구분하지 않고, 말씀을 삶으로 번역하여 말씀을 기준 삼아 살아가는 힘을 기르도록 합니다. 또한, 가정에서 부모님을 통해 실제적인 신앙의 전수가 이루어지기 위해 가정예배를 드리도록 지도합니다.

8
학년

성경을 통독하고 암송하는 훈련을 합니다. 신구약 성경의 가장 핵심 되는 본문 100개를 선택하여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50개, 학교에서 선생님과 함께 50개를 읽으며 그 내용과 의미를 공부합니다.

9
학년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인지 공부합니다. 모든 부르심의 근거가 되는 1차소명(구원)을 시작으로, 불확실의 시대를 살아가는 자녀들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해 오늘의 일상부터 공동체 의식을 갖고 하나님께 응답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10
학년

구약성경 모세오경을 통해 성경의 기초와 ‘의와 공도’의 하나님나라 정신을 배웁니다. 또한, 한국교회 초기 역사를 공부하며 우리가 물려받을 위대한 신앙의 유산을 탐구합니다.

11
학년

구약성경 역사서를 배우며 하나님 나라의 정신으로 살았던, 혹은 그 일에 실패했던 역사 속에서 우리의 삶을 돌아봅니다. 또한, 신약성경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신 예수님의 삶과 사역, 그리고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의 흔적을 배워갑니다.

12
학년

졸업하여 세상으로 파송되기 전, 기독교의 토대와 기본 진리에 대해 배웁니다. 또한, 졸업 직전 영성 수련회를 열어 대학생활 속에서 겪을 실제적인 주제(소명, 인간관계, 음주, 정치, 경제 등)들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샘물의 성경과 교사 이야기

샘물의 성경과는 멀리 있는 말씀이 아닌 삶이 될 말씀이길,
말로 가르치기보다 삶으로 가르치길 꿈꾸는 5명의 교사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샘물의 성경과는 멀리 있는 말씀이 아닌 삶이 될 말씀이길, 말로 가르치기보다 삶으로 가르치길 꿈꾸는 5명의 교사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달샘 (문영준)

성경과 학과장

별칭 ‘달샘’의 의미 제 성인 ‘문’의 영어 뜻이 ‘달’이기도 하고, 태양 빛을 받아 어두운 밤을 비추는 달처럼 예수님의 밝은 빛을 받아 어두운 세상을 비추자는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또, 제가 진행할 성경 수업이 학생들에게 꿀송이처럼 ‘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교회사역을 하며 학생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이고, 제게 주어진 시간만으로 학생들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시켜나간다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사역적인 한계에 부딪혔던 것 같습니다. 매일 가까이에서 학생들을 말씀으로 지도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던 중 우연히 샘물중고등학교를 알게 되었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지원하여 오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소금이 맛을 잃으면 버려질 뿐입니다. 우리의 배움이 지식에서 그친다면 그것은 맛을 잃은 소금과 똑같은 것입니다. 샘물에서 배우고 익힌 성경의 지식이 학생들의 삶, 이를테면 그들의 언어, 그들의 행동, 삶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밭이다. 학생들 각자의 은사에 따라 씨앗을 심고 선생님들이 함께 물 주고 가꾸어 다양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세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밭이라고 생각합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하나님께 쓰임 받는 교사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무엇을 하든 서 있는 자리에서 하나님 쓰시기 참 좋은 도구가 되는 것이 일생의 꿈이고, 지금은 이곳 샘물에서 하나님의 도구인 교사가 되어 헌신하는 것이 꿈입니다. 이를 위해 지식적으로, 신앙적으로 잘 준비되어 탁월한 교사가 되는 것이 기도제목입니다.

릴리샘 (권예은)

성경/성경적 세계관

별칭 ‘릴리샘’의 의미 우리의 백합화 되시는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을 날마다 누리고 기억하자는 의미로 지었습니다. 동시에 백합의 꽃말처럼 저의 순결과 모든 영광을 주님께 드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학생들을 만나 하나님을 전하고, 나누며 그분을 함께 기뻐하는 것이 언제나 저의 꿈이었고, 또한 그것이 하나님의 꿈임을 믿습니다. 학생들이 주일에 교회에서만 잠깐 하나님 말씀을 듣고, 그 말씀과는 전혀 상관없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매일의 삶 속에 들어가서 하나님 말씀을 전할 수 있다면, 그래서 말씀이 아이들의 삶이 되고, 삶을 이끌어 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고민 가운데 하나님의 꿈이 저의 꿈이 되게 하시고, 샘물중고등학교로 인도해주셨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지식이 아니라 생명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말씀을 전하는 통로가 말씀 앞에 죽어 있다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칠 것입니다. 제가 먼저 말씀 앞에 꿇어 복종하고, 말씀의 인도하심을 받는 살아있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도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우리가 누구인지, 삶의 이유와 의미를 발견하고 살아나기를 소망합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하나님의 꿈이다. 하나님의 꿈인 우리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만나는 곳이고, 또한 그들과 함께 하나님의 꿈을 꾸는 공동체이기 때문입니다. 샘물 공동체 모두가 자신이 하나님의 꿈임을 발견하고, 꿈을 꾸며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의미 없이 하루하루를 그냥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 숨 쉬며 활기차게 꿈꾸는 공동체를, 학생, 교사, 학부모 전체가 하나님의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꿈을 꾸는 샘물 공동체를 꿈꿉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하나님의 사랑과 성품을 더 깊이 경험하고 또한 흘려보내는 시간이 되길 소망합니다. 저의 삶과 인격과 수업을 통해 하나님만 드러나시고 영광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지혜와 능력 부어주시길, 특별히 하나님이 부어주시는 사랑으로 저도 아이들을 끝까지 사랑하고 인내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물샘 (안사무엘)

성경/성경적 세계관

별칭 ‘물샘’의 의미 예수님께서 부어주시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물을 내가 마시고 또한 그 물을 흘려보내자는 마음으로 지었습니다. 어느 때는 따뜻한 물처럼, 어느 때는 시원한 물처럼, 해갈의 기쁨을 나누길 소망합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교회학교 사역 중 아쉬웠던 것은 아이들과 하나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일주일의 단 2%도 안 된다는 현실이었습니다. 방과 후 심방 등 여러 모습으로 아이들을 찾아 다녔지만 제도의 현실 앞에 점차 지쳐갔습니다. 그렇게 점차 매너리즘에 젖어들 때쯤, 역동케 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샘물을 알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시선이 향하는 저들을 다시 바라보게 하셨습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소망을 품고 샘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열매로 알리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을 머리로만 아는 이 시대의 바리새인이 아니라, 말씀에 따라 삶에서 열매를 맺는 이 시대의 제자가 되길 소망합니다. 그렇기에 언행이 일치하여야 하듯, 믿음의 삶을 살아내는 신행합일의 삶을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살아낼 수 있을지 이를 깊이 고민하며 지도에 힘쓰고 싶습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부르심’이다. 약 8년의 시간 동안 교회 사역을 해온 저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하나님 아버지의 좀 더 구체적인 부르심입니다. 삿2:10의 말씀처럼 우리의 다음세대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다른 세대가 아닌, 하나님 아버지를 바르게 아는 예수 세대가 되길 소망합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예수님께서 지혜와 키가 자라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으셨던 것처럼 우리 샘물의 아이들이 각자의 삶에서 작은예수로 귀하고 아름답게 자라나기를 소망합니다. 나태주 시인의 ‘들꽃’처럼 오래 보고 자세히 보면 안 예쁘고 사랑스럽지 않은 꽃이 없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모두 이 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찬찬히 그리고 천천히 들여다보며 하나님이 각자 아이들 안에 숨겨 놓으신 존귀하고 소중한 것을 함께 발견해 가는 교사가 되길 기도합니다. 또한 이렇게 될 수 있도록 제가 먼저 하나님 앞에 온전히 사랑받는 자로 서며,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의 샘물을 우리 아이들에게 온전히 흘려보내는 마르지 않는 샘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이지샘 (임민지)

성경/성경적 세계관

별칭 ‘이지샘’의 의미 베이지의 이지를 따온 이지샘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베이지톤을 참 좋아합니다~ 포근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인데요. 아이들에게도 언제나 상냥하고 부드럽고 포근한 선생님이 되어주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다른 하나는 easy의 영어 뜻처럼 성경을 편안하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르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제 이름 민지와 이지가 비슷해 부르기도 쉽고 헷갈리지 않을 것 같아요!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어릴 때부터 교사를 꿈꿔왔고 예수님을 만난 이후로는 성경교사를 꿈꾸며 준비했습니다. 목적없는 교육이 얼마나 아이들을 지치게 하는지 직접 겪기도 하고 친구들을 통해 보게 하시면서 생명있는 교육을 간구했고 그것이 바로 기독교교육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4년동안 대학에서 열심히 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칠 것만 꿈꾸며 공부했는데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며 잠시 제 꿈이 뒤로 밀리는 듯하였으나 샘물중고에서의 좋은 기회가 생겨 첫 가르침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아이들에게 거창한 것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그저 성경이 ‘재밌다’라고 느껴지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어렵고 무거운 내용들로 가득찬 성경이 아니라 쉽고 언제나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하나님의 이야기라는 걸 아이들이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성경이 쉽게 느껴지다보면 언젠가 성경을 배우며 하나님을 더욱 깊이 체험할 날이 올 거라 믿습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열매이다. 포도나무와 가지 비유에서처럼 가지에 붙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열매맺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저는 예수님께 붙어있으며 열심히 열매 맺을 준비를 했고 이제 샘물에서 아이들과 함께 열매를 맺어 수확하려 합니다. 저의 인생에서의 열매, 아이들의 삶에서의 열매를 맺는 곳이 샘물이어서 참으로 기대가 됩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샘물에 있으면서 아이들과 함께 더욱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며 교사와 학생 모두 ‘바르게’ 성장하는 것이 샘물에서의 꿈입니다. 기도제목은 세가지입니다. 제가 선생님들께 좋은 동료교사가 되도록, 성경을 가르치는 거룩한 능력을 제가 능히 감당할 수 있도록 지혜를 부어주시도록, 무엇보다 하나님이 주시는 마음으로 아이들을 사랑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 )

미쉘샘 (박미현)

성경/성경적 세계관

별칭 ‘미쉘(Michelle)샘’의 의미 오래전에 영어 이름으로 사용했었는데, 저도 익숙하고 간편하게 부를 수 있는 이름이라 미쉘로 정했습니다.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어렸을 때부터 방송 PD를 쭉 꿈꿨었는데, 방송국의 짧은 경험을 통해 방송이 저의 길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그때부터 방송이 아닌 영상과 미디어를 통해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했고, 하나님께서 샘물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보여주시며 가장 좋은 시기에 인도해주셨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무분별하게 많은 정보가 미디어를 통해 쏟아지는 세상 속에 살고 있는 아이들은 생각하기를 귀찮아하고 또 어려워합니다. 생각을 가로막는 미디어를 도구로 삼아 세상에 드러나 있는 가치관을 점검하며 내 생각을 돌아보는 기회를 최대한 많이 주려 합니다. 과목의 특성상 배움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생각이 얼마나 정리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우므로 수업에서 생각의 확장을 위해 많은 질문거리를 던져주려고 노력합니다. 그 수업 안에서 질문이나 생각이 해결되지 않더라도 생각의 시작만으로도 이미 배움은 시작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적 세계관이라는 것이 어렵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과 생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주고 함께 생각을 나눕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함께 걷기”이다. 샘물의 선생님과 학생들, 그리고 가정들은 모두 “함께” 또 각자의 자리에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인생의 길을 걸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토순례의 길고 험한 길을 힘을 모아 한 걸음 한 걸음 내디디며 함께 완주했던 것처럼 샘물 배움공동체 안에서 “함께” 고단한 인생길을 걸어나가며 “함께” 성장해 나가며 “함께” 하나님을 알아가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 가면 멀리 갈 수 있지만 오래 갈 수 없다고 하는 말이 있듯이 하나님 안에서 샘물과 함께 가정, 학교, 교회가 한 곳을 바라보며 꾸준하게 걸어갔으면 합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샘물에서 아이들을 만나면서 학교는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함께 성장해나가는 곳임을 깨닫습니다. 하나님께서 샘물교사의 자리에 불러주신 것이 제가 더 잘나거나 더 잘 섬겨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먼저 알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조금 먼저 하나님을 알았고 조금 먼저 인생길을 걸어가는 선배로서 함께 동역하며 언제나 그리스도인의 본분을 잊지 않고 각자의 분량대로 성실하고 즐겁게 최선을 다해 살아갔으면 합니다. 샘물을 만난 모든 친구들이 하나님을 제대로 아는 진짜 제자로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샘물배움공동체

Saemmul christian academy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초등학교 샘물중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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