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육

그리고 성경적 세계관

모든 자녀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아름다운 창조물입니다.

샘물의 통합교육

“모든 자녀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아름다운 창조물”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2009년 처음 학교가 시작될 때부터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들이 함께 하는 통합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합 교육의 목표

통합교육지원팀의 가장 큰 목표는 학생들이 가진 “장애(impairment나 disability: 개인의 신체·인지·정서적 결함이나 능력의 손실)가 전혀 장애(handicap: 그 결함이나 손실로 인해 겪게 되는 사회적 불평등)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기초학습, 생활중심학습, 전환실습 등을 통해 학생들이 독립적인 성인기 삶을 체계적으로 준비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4년 현재 7명의 장애학생이 재학중입니다. 

샘물 통합교육의 주요 특징

1.

학생들은 자신이 소속된 학급을 중심으로 생활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대해서는 개별화된 학습 지원을 받습니다.

2.

매 학기 초 특수교사, 담임교사, 학생, 학부모가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장·단기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Individual Education Program)을 수립합니다. IEP에는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 장·단기목표, 성인기 전환 계획, 일반 수업에 의미 있게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교수적 수정과 조정, 학교 내에서 받을 특수교육 서비스, 그 밖의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3.

교직원과 비장애 또래를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처음 장애를 가진 친구와 함께 지내는 것을 어색해하고 불편해하던 비장애 또래들은 6년의 과정 속에서 성장해가며 친구를 향해 조금씩 더 크고 따뜻한 손을 내밀게 됩니다.

통합교육 주요 교육사항

기초학습

기초학습영역에는 읽기 이해, 쓰기 표현, 알파벳, 파닉스, 기본연산이 포함되며, 학생들은 입학 후 실시하는 기초학습능력평가의 결과에 따라 보충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학습합니다. 이 영역의 경우 학생들 간의 수준차가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1:1 또는 2:1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생활중심학습

생활국어, 생활수학, 생활과학, 생활사회, 생활영어 등의 과목이 포함되는데 이 영역에서는 장애학생들의 독립적인 성인기 생활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방법으로 교과에 접근합니다. 

비장애 또래들이 성장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일상생활기술과 지식들을 장애학생들은 구조화된 수업 속에서 작은 단위로 나누어 반복을 통해 배워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통합교육지원팀은 생활중심학습영역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 샘물만의 장애학생 생활중심교육과정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직업실습

교내 올카페에서 실시되는 물건판매 및 매장정리, 바리스타 교육, 간단한 간식 만들기, 교무실 업무보조, 도서실 업무보조 등이 포함됩니다.

이 시간을 통해서 학생들은 직업의식을 키워가고 취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훈련을 합니다. 작은 규모의 학교라 아직 직업실습영역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편이지만 학생들이 더 많은 직업 실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점점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샘물의 통합교육지원 교사 이야기

2명의 교사가 협력해 샘물의 통합교육지원팀을 세워가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더 세심하고 지혜롭게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교수방법, 긍정적 행동지원, 전환교육의 방향과 실제 등에 대해 함께 연구합니다.

카리샘 (박경진)

통합교육지원 학과장
별칭 ‘카리샘’의 의미 헬라어로 ‘카리스’는 ‘은혜’입니다. 나의 나된 것은 오직 주의 은혜임을 고백하는 마음이 담아 ‘카리’라는 별칭을 지었습니다.

샘물에 오신 계기  하나님께서 부르신 자리에 순종과 기대로 가득채운 마음으로 샘물을 섬기게 되었습니다.

나에게 샘물은  샘물은 피어나고 지어져가는 공동체입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이 귀한 공동체에서 하나님이 뜻하신 바를 하나님이 직접 이뤄가시는 역사를 따라가는 교사가 되기를 기도하며, 오늘도 학생들의 삶의 자리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예수님의 사랑이 보여지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수업을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