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교육

그리고 성경적 세계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잠 22:6)

샘물의 체육교육

마땅히 행할 길은 학생들에게 당연한 도리를 가르치는 것이며 기본이 무너져가는 이 세대에 기본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돌아보며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갖는 것이 기본이며 우리 몸과 마음을 바르고 건강하게 단련시켜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샘물의 체육교육은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이 세 가지를 균형있게 교육시켜 예수제자의 기본이 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c_4_중고등_캠퍼스

샘물 체육 수업의 주요 특징

1.

읽기 체육(좋은 책을 많이 읽어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보는 체육(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여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도록 돌아보고), 하는 체육(정확한 방법과 기술을 습득)을 통해 모든 측면에서 골고루 발달된 사람을 양성하기 위한 인문적 체육교육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건강활동을 통해 스스로 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체력 수준에 따른 적합한 운동으로 체력을 증진합니다.

3.

도전활동을 통해 스포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경기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방법을 배웁니다.

4.

경쟁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경기 전략을 탐색하며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존중 및 배려를 배웁니다.

5.

표현활동을 통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신체 문화를 이해합니다.

6.

안전활동을 통해 스포츠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유형과 그에 따른 예방 및 대처 방법을 학습하며 안전사고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학년별 주요 교육사항

7
학년

5가지 대영역 활동(건강·도전·경쟁·표현·안전활동)을 진행하며 안전교육, 건강과 체력 관리, 건강한 생활 습관, 자기 절제와 공동체 의식, 자기 표현 능력을 키우기 위한 표현의 방법, 심미적 태도에 중점을 두고 수업하고 있습니다.

8
학년

5가지의 대영역 활동을 진행하며 그 중 사고예방, 구급처치, 체육일기쓰기,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구성되었습니다.

9
학년

5가지의 대영역활동을 진행하며 건강과 스트레스, 자기통제, 여가생활, 표현방법, 전통스포츠와 뉴스포츠를 중점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중학교는 스포츠를 즐기며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체육 은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
학년

일주일에 2시간 2명의 체육교사가 수업을 진행합니다. 남학생, 여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혼성 체육과 분리 수업 형태로 진행되며 5가지의 대영역 활동 중 타인 존중과 상호신뢰, 도전과 경쟁 스포츠, 창의적 태도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고 수업이 구성됩니다.

11
학년

일주일에 2시간 2명의 체육교사가 수업을 진행합니다. 남학생, 여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혼성 체육과 분리 수업 형태로 진행되며 5가지의 대영역 활동 중 경쟁을 통한 배려, 스포츠맨십, 성품훈련을 중점으로 구성합니다. 또한 체육을 전공하거나 관련학과를 희망해서 준비하는 학생들은 체육 심화 수업을 통해 실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2
학년

일주일에 2시간 2명의 체육교사가 수업을 진행합니다. 남학생, 여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혼성 체육과 분리 수업 형태로 진행되며 수능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무엇보다 안전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수업으로 진행하며,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수업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샘물의 체육과 교사 이야기

기본이 무너져 가는 이 세대에 기본을 다시 세울 수 있는 샘물의 체육 수업을 만들기 위해
2명의 교사가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본이 무너져 가는 이 세대에 기본을 다시 세울 수 있는 샘물의 체육 수업을 만들기 위해 2명의 교사가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토브샘 (정윤경)

체육과 학과장

별칭 ‘토브샘’의 의미 “토브 Tov”는 히브리어로 “좋은, 아름다운, 선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창조하시면서 말씀하신 ‘보시기에 좋았더라’의 단어가 토브입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창조물들이기에 이미 아름답고 좋은 존재들입니다. 학생들과 만날 때 하나님이 우리를 존재 그대로 바라보시는 마음으로 바라보고 사랑할 수 있기를 기도하면서 별칭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교사로서의 첫걸음을 샘물에서 딛게 되어 참 감사합니다. 교육이라는 사명에 큰 열정이 없던 제가 샘물에 와서 헌신된 선배 교사분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달아가고 있습니다. 샘물에 올 수 있도록 저의 손가락과 생각을 인도해주시고 마음을 부어주신 분이 하나님이시라고 믿고 샘물학교와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학생들이 부상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체육 수업을 즐기도록 주의하고 있습니다. 체육은 몸을 사용하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몸이 곧 수업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몸에 대해 이해하고 잘 관리할 수 있는 샘물인을 목표로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세상에 없던 학교이다. 샘물학교는 정말 새로운 학교입니다. 도전과 분투를 계속하는 학교,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라는 것이 느껴집니다. 샘물의 교사분들도 자기 자신과 학생들과 씨름하며 노력하시는 모습이 참 멋집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샘물에서 저는 우리 각자가 하나님 안에서 어떤 존재인지 발견하고 또한 우리 공동체가 하나님 안에서 어떤 공동체인지 알아가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쓰시기에 좋은, 준비된 종이 되기를 기도하고 있고 아이들도 또한 그런 삶을 살아가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사닥다리샘 (김정화)

체육

별칭 ‘사닥다리샘’의 의미 사닥다리란 별칭은 야곱의 사닥다리로 하늘과 땅 사이 천사들의 교통통로이며, 하나님과의 교통의 언약, 만남의 통로, 축복의 통로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주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늘 그 분과 연결되어진 삶을 살아야합니다.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위해 제자들이 믿음으로 한 계단씩 올라갈수 있도록 돕는 사닥다리의 역할을 하겠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청소년들과 오랜 시간을 같이할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만날 때 마다 우리의 교육에 현실적인 문제의 벽이 너무 커 늘 막히고 마는 모습들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그 벽을 허물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지혜와 말씀뿐이며 결국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절실한 마음으로 기독교교육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단순히 운동 기능과 기술을 가르치는 교과목이 아닌 좋은 책도 많이 읽고, 생각할 수 있는 힘과 세상을 바르게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또한 실천할 수 있 는 인문적 체육교육을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생명력이다. 섬기는 예수가 제자가 되기 위해 영성, 인성, 실력을 키우는데 몫과 숨을 다하는 학교입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학생은 학교가 즐거워야 합니다. 교사도 학교가 즐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서는 즐거운 배움이 많이 일어나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즐거워할 수 있는 학교가 되길 기도합니다. 그리고 그 즐거움을 마음껏 누리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샘물배움공동체

Saemmul christian academy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초등학교 샘물중고등학교

이사장 윤만선 | 주소 (16986)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동로 156 |  전화 031 714 7091 | 메일 public@smca.or.kr 

Copyright © Saemmul Christian ACADEMY 샘물배움공동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