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교육

그리고 성경적 세계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잠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잠 22:6)

샘물의 체육교육

샘물의 체육 교육 목표는 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세 가지 측면이 균형있게 발달되고 성장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대한 지식을 배움으로써 하나님의 창조 지혜를 알고 신체활동을 통해 움직이는 즐거움을 알아갑니다. 스포츠 경기를 함으로써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고 실천합니다. 수업 중 질서와 배려를 몸으로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시대의 모범이 되는 샘물인을 길러냅니다.

c_4_중고등_캠퍼스

샘물 체육 수업의 주요 특징

1.

체육을 세 가지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1. 하는 체육: 직접 체육을 함으로써 함께하는 즐거움과 움직임의 즐거움을 압니다.
  2. 보는 체육: 동료 혹은 팀을 응원하는 방법과 격려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3. 읽는 체육: 스포츠 관련 책이나 토론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타인의 생각을 압니다.
2.

체육 교육의 5가지 대영역을 고려해 교육합니다. 

  1. 건강활동: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체력 수준에 따른 적합한 운동으로 체력을 증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 도전활동: 신체활동의 도전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실행에 필요한 기능과 방법을 배웁니다.
  3. 경쟁활동: 스포츠의 여러 가지 경기 전략을 알고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존중의 정신을 배웁니다.
  4. 표현활동: 감정, 생각 등을 건강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신체를 활용한 문화를 이해합니다.
  5. 안전활동: 다양한 안전사고의 유형과 그에 따른 예방 및 대처 방법을 배웁니다. 사고대처 능력, 위기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을 기릅니다.
c_4_중고등_캠퍼스

샘물 체육 수업의 주요 특징

1.

체육을 세 가지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1. 하는 체육: 직접 체육을 함으로써 함께하는 즐거움과 움직임의 즐거움을 압니다.
  2. 보는 체육: 동료 혹은 팀을 응원하는 방법과 격려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3. 읽는 체육: 스포츠 관련 책이나 토론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타인의 생각을 압니다.
2.

체육 교육의 5가지 대영역을 고려해 교육합니다. 

  1. 건강활동: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체력 수준에 따른 적합한 운동으로 체력을 증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 도전활동: 신체활동의 도전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실행에 필요한 기능과 방법을 배웁니다.

  3. 경쟁활동: 스포츠의 여러 가지 경기 전략을 알고 스포츠맨십, 페어플레이, 존중의 정신을 배웁니다.

  4. 표현활동: 감정, 생각 등을 건강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신체를 활용한 문화를 이해합니다.

  5. 안전활동: 다양한 안전사고의 유형과 그에 따른 예방 및 대처 방법을 배웁니다. 사고대처 능력, 위기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을 기릅니다.

학년별 주요 교육사항

2021학년도부터 체육수업은 남학생과 여학생을 분리하여 수업하고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신체구조와 활동 속도 차이가 발생함으로 인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피드백과 교사의 수업 디자인에 따라 체육수업의 방향을 모색해가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체육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하는 샘물의 체육교육이 되겠습니다.

중학교
  • 안전교육, 건강과 체력 관리, 건강한 생활 습관, 공동체 의식 등 샘물에서의 첫 걸음을 함께 시작하며 체육 수업을 통해 나 자신을 알고 공동체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신체 성장에 따라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배우고 움직임의 즐거움을 알아갑니다.
  • 스포츠 활동에서 더 나아가 자신의 태도와 마음가짐을 절제하여 동료와 함께하는 샘물인으로 성장합니다.

고등학교
  • 신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갖는 시기인 만큼 인체구조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실제로 행하면서 이론과 실제가 하나되는 체육 수업을 경험합니다.
  • 다양한 스포츠 종목의 기초 기술과 심화 기술을 배우고 실행하는 단계까지 나아갑니다.
  • 스포츠 경기의 포지션과 전술에 대해 배우며 팀워크를 실천합니다. 팀 안에서 서로 이해하고 참여하는 적극적인 샘물인으로 훈련되고 성장합니다.
방과후
스포츠클럽
  • 중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 스포츠 클럽은 샘물인들에게 다양한 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취미 생활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 주 1회 90분 수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종목: 축구, 농구, 배드민턴)

샘물의 체육과 교사 이야기

기본이 무너져 가는 이 세대에 기본을 다시 세울 수 있는 샘물의 체육 수업을 위해
교사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본이 무너져 가는 이 세대에 기본을 다시 세울 수 있는 샘물의 체육 수업을 만들기 위해 교사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천샘 (이종은)

체육

별칭 ‘아천샘’의 의미  아천이란 한자로 峨 (높을 아) 川 (내 천) 해석하자면 높은 산에 흐르는 물줄기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시온산에 오르는 삶의 과정에 있습니다. 산을 오를 때에 누구든 언제든 쉬어갈 수 있는 편안한 자로 키우시고자 아천이라는 별칭을 주셨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하나님이 중심된 학교에서 함께 배우고 나누며 성장하기 위해 오게 되었습니다. 선배 교사분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기 원하고 하나님을 향한 교육의 목적만이 있는 교육관을 마음에 담고 나누고자 왔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학생들이 안전하게 체육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먼저 준비하겠습니다. 학생 모두가 강한 체력을 가지고 하나님의 나라에 힘쓸 수 있는 자녀로 성장하는데 돕고자 합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나의 기쁨이 되는 학교입니다. 하나님만을 향한 마음과 교육을 가지고 나아가기에 그 끝의 기쁨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샘물에서도 가장 낮은 자리로 가기 원합니다. 이 자리에서 하나님께서 저에게 가르치기 원하시는 모든 것을 듣고 배우기 원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합니다. 또한 학교 안에 있는 모든 이들이 함께 기뻐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다온샘 (최지화)

체육

별칭 ‘다온샘’의 의미  ‘다온’은 좋은 일, 행복하고 즐겁고 기쁜 일이 다 온다는 순우리말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고, ‘따듯함이 많은 사람’이라는 한자어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샘물의 가족 모두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따듯하게 다가가 소통하는 샘물의 교사가 되고자 다온이라는 별칭을 정했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에 대한 기도를 하다, 샘물중고등학교를 알게 되었고 이곳의 교사로 서게 되었습니다. 섬기는 예수 제자로의 발걸음 가운데 함께하길 소망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함께 세워가고 싶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신체 활동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수업을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소외되는 학생 없이, 협동의 가치를 아는 샘물인이 되길 소망하며 수업을 준비합니다. 안전을 최우선순위로 하며 신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체육 수업을 위해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꿈’이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나에게 가진 달란트를 온전히 사용하겠다는 저의 꿈을 이루어 준 곳이자, 미래 세대의 아이들이 꿈을 가지고 자라날 공간입니다. 또한 아이들과 제가 함께 하며 우리의 꿈을 위해 정진해나갈 공간입니다. 끝없는 꿈을 향해 아이들과 함께 성장해나가겠습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를 온전히 사용하길 기도합니다. 내게 주신 것을 온전히 사용함을 통해 아이들이 더욱 성장해나가기를 소망합니다. 제가 먼저 예수님의 성품을 닮은 제자가 되어 아이들을 사랑과 기쁨으로 가르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