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교육

그리고 성경적 세계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

샘물의 과학교육

샘물에서 제자들과 함께 과학을 공부하면 할수록, 창세기 1장 1절 말씀이 얼마나 벅차고 뜨겁게 다가오는지 모릅니다. 샘물의 과학 수업시간은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며,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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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육의 목표

샘물의 과학은 우리가 사는 피조세계에 하나님께서 어떤 과학적 원리와 법칙과 질서를 심어 놓으셨으며, 그것으로 인해 이 세상이 어떻게 운행되도록 하셨는지 하나님의 솜씨를 이해하고 경험하며 탐구합니다. 샘물의 과학 수업시간은 하나님을 더욱 깊이 알아가는 시간이며,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

샘물의 과학시간은 창조에 담긴 하나님의 기쁨을 배우고 더불어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고 보시기에 좋았더라 말씀하신 창조세계가 인간의 죄로 말미암아 어떻게 무너지고 파괴됐는지 살펴보며 하나님의 아픔과 슬픔에 대해서도 알아갑니다. 그리고 피조세계의 회복을 위해 어떤 실천을 해야 할지, 그리고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서 우리가 배우는 과학을 통해 어떤 섬김의 삶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합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시편 19:1)

파커 팔머가 “안다는 것은 사랑한다는 것”이라고 했지요. 과학을 통해 하나님을 알아가는 과정은 곧 하나님을 사랑하는 과정이 됩니다. 그리고 아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수업을 통해 배운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어떻게 섬김의 삶을 살아낼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샘물의 과학 교과를 통해서 우리 제자들이 자연 세계에 새겨진 하나님의 영광을 확인하고,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에 굴복하여 세상을 향해 섬김의 삶을 살아내길 소망합니다.

샘물 과학 수업의 주요 특징

1.

기본 교과 내용을 충실히 공부하되, 가능하면 최대한 많은 실험과 탐구 활동을 통해 어렵고 암기해야 하는 과학이 아니라 재미있고 즐거운 과학을 배워갑니다.

2.

과학에 대한 은사와 재능이 있는 친구들은 과학 동아리와 특강을 통해 더 깊고 다양한 수업을 들으며 자신의 진로를 탐색합니다.

3.

샘물의 교육철학에 맞게, 매일, 조금씩, 천천히 성실한 일상을 세우는 제자들의 삶을 격려합니다.

학년별 주요 교육사항

중학교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에서 50%에 달하는 수행평가는 평소의 수업태도와 다양한 프로젝트와 실험 등으로 진행되는 일상 수업에서의 참여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구성하였습니다.

  • 학기마다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업은 은사가 다양한 아이들이 두레를 이루어 각자의 역할을 찾아, 배움의 즐거움을 함께 나눕니다.
  • 환경 프로젝트, 소화 프로젝트, 주기율 프로젝트 등을 통해 교과서 너머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세계와 그 피조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바라봅니다.
고등학교

고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은 수업을 통해 깊이 있고 밀도 있게 기본 개념을 익히고,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스스로 실력을 쌓고 세워가도록 훈련합니다.

  • 매주 자신의 자기주도학습을 교사에게 점검 받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갑니다.
  • 매 학기마다 실험이나 과학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 딱딱한 이론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더 깊이 있게 학습 내용들에 대해 탐구하며, 자신이 배우고 있는 과학 지식들을 통해 세상 속에서 어떤 섬김의 삶을 살지 꿈꾸는 시간이 됩니다.

샘물의 과학과 교사 이야기

4명의 교사가 함께하는 과학과는 각자 은사와 재능이 다르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장단점도 모두 다르지만 서로의 다름이 학과 내에서는 풍성함으로 발현됩니다.

4명의 교사가 함께하는 과학과는 각자 은사와 재능이 다르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장단점도 모두 다르지만 서로의 다름이 학과 내에서는 풍성함으로 발현됩니다.

사랑샘 (주세진)

과학과 학과장

별칭 ‘사랑샘’의 의미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이 삶을 변화시키고 유지하고 성장시킵니다. 모든 상황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 제일 필요한 것 그리고 끝까지 남는 것은 사랑입니다. 제가 있는 모든 곳에서 하나님의 풍성한 사랑을 마음껏 누리고 전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대학원 졸업 후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하던 중 생각지도 못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오게 되었습니다.제가 스치듯 했던 모든 기도와 경험했던 모든 과정이 모여 지금 이곳에 있습니다. 이렇게 고백할 수 있는 것은 샘물에 와서 제가 잘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직업으로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고, 사람을 살리고 사람을 세우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막연한 꿈을 하나님이 조금씩 이루어 가신다는 것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이해가 잘 될 수 있도록 신경을 씁니다. 과학은 외울 것이 많고 복잡하고 어렵다고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특히 화학은 눈에 보이지 않는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막연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학은 낯설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느끼는 상식적인 그것’이라는 것을 가르쳐주려고 노력합니다. 정의를 통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실험과 영상, 그림을 통해 오감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수업을 통해 세상을 보는 눈이 성장하고 사물을 대하는 마음이 성장하고 생각하는 힘이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매일 복음의 능력이 나타나는 삶을 사는 것이 기도제목입니다. 일정과 조건들이 가득 차있고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은 일상에서도 매순간 복음으로 살아내고 복음의 능력을 경험하며 살고 싶습니다.

드림샘 (강승훈)

과학

별칭 ‘드림샘’의 의미 ‘드림’은 ‘꿈(Dream)’과 ‘드림, 섬김(Serving)’의 두 의미가 있습니다. 과학을 통해 하나님이 주시는 꿈을 샘물의 아이들과 함께 꾸기를 원하며, 섬기는 예수 제자로 함께 성장해가고 싶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샘물에 오기 전까지 학원에서 과학을 가르쳤습니다. 첫째 아이가 태어난 이후로 내가 과학을 공부하고 가르치면서 깨달은 하나님의 은혜를 아이들에게도 전달해주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하나님께서 들려주시는 과학이야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학원에 있으면서 기독교세계관 과학교육의 꿈을 펼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무릎 꿇고 기도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 응답으로 샘물로 오는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우주 만물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은혜의 선물입니다. 과학은 자연의 원리와 법칙을 통해 하나님을 알아가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창조주 하나님의 숨결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분야가 바로 과학입니다. 기독교세계관 과학은 하나님의 진리를 바라보고 자연의 법칙을 올바로 해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샘물의 과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예수님이 하신 놀라운 일들을 깨달을 수 있도록 인도하고자 합니다. 과학을 어렵게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과학, 내 삶에 깊숙이 관계되어 있는 실질적인 과학,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손길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과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꿈이다. 하나님의 영이 임하시면 백성들은 예언을 하고 꿈을 꾸며 환상을 보게 됩니다(욜2:28). 샘물은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시어 예수 제자들이 꿈을 꾸는 곳입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예배하는 자로 서기를 원합니다. 그리스도의 온전한 제자로서 매순간이 하나님께 영광 올려드리는 삶 되기를 소망합니다. 세상을 변화시킬 예수 제자들을 키우는 데에 제 모든 것 드리기를 소원합니다.

L(엘)샘 (박은진)

과학

별칭 ‘엘샘’의 의미 L(엘)은 간단하지만, 다중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담당교과인 생명과학(Life Science), 그리고 저와 여러분을 언제, 어디서나 인도하시는 주님(Lord)을 기억하며, 그 빛(Light)을 따라 사랑(Love)가득한 마음으로 우리 학생들이 삶(Life)을 살아가는데 도움주는 역할을 하고 싶어서 간단하게 지어봤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늘 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제게 기존에는 교사라는 것이 여러 직업 중 하나였지만, 어느 순간 제가 사회에서 다양한 직업을 통해 얻은 많은 경험들을 총체적으로 우리 샘물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전하며 앎을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살피고 싶었던 생각과 더 늦으면 안 될 것 같은 마음이 들 무렵 샘물중고등학교로 부르심의 타이밍이 잘 맞아 이렇게 오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학교에서 배우고, 공부하는 것들이 단순히 정보로써 앎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피와 살이 되는 진짜 삶이 되길 소망하며 교안과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셜록과 왓슨’이다. 매일 다이나믹하고, 어제보다 오늘이 더 핫한 이 곳, 샘물에서는 모든 것에 세심한 관찰의 눈을 더하고, 보유한 지식과 정보를 아낌없이 다 공유하며 서로를 이끌어주고 동시에 기꺼이 섬겨야하기에 제겐 셜록과 왓슨 콤비처럼 느껴집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샘물인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이 세상을 창조하신 주님을 잊지 않고, 항상 경외하며 주님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으로 자신의 삶을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교사되길 꿈꾸며 기도합니다. 수제자 교사로서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충성샘 (문지철)

과학

별칭 ‘충성샘’의 의미 평소 성령의 9열매중 가장 제게 필요하고 부족하지만, 아름다운 요소라 느끼는 열매이기에 정하였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학부를 생물학으로 전공한 저는 초중고 그리고 대학 대학원 통틀어 믿음과 교과지식이 연결된 가르침을 경험해 보지 못하였습니다. 세상의 지식과 학문이 제 머리에 쌓여가도 막상 그러한 것들이 제가 더 힘써 신앙을 지키고 하나님 사랑에 집중하게 하는 경우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실에 대해서 저 스스로 조차도 어쩔 수 없이 받아드려야 하는 것 이라 생각했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를 더 이상 방치할 요소로 여기지 않고 다음세대, 특히나 신앙 안에서 성장하는 우리 샘물학생들에게 신앙안의 과학탐구가 얼마나 큰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하는지 알려주고자 함께하게 됐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다양한 과학적 이론과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는 수준에서 멈추지 않고, 창조세계 안에 담겨진 하나님의 성품, 질서, 뜻, 계획들을 묵상해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이 수업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고민들이 이어지는 과학 연구의 방향성을 더욱 성경적으로 제시하기도 하고 유물론적 과학관 안에서 발견할 수 없는 기쁨을 찾아 이 학문의 재미를 더욱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100세에 얻은 이삭이다. 2014년도 진로를 놓고 기도하면서 시작한 교사의 첫 걸음이 창세기 12:1절을 레마의 말씀으로 부여 받으며 걷게 되었습니다.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떠났던 아브라함이지만 어느새 이삭을 얻음같이, 저에게도 하나님의 다음 계절이자 기쁨의 통로인 샘물이 마치 그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통일한국의 시간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 때가 되면 신앙으로 학생들을 잘 양육하는 이들이 필요할 텐데 그 일을 위해 훈련하시고 대비하시는 과정이 샘물에서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별칭처럼 충성되게 이 훈련의 시간을 감당하면서 갓길로 새어가지 않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샘물배움공동체

Saemmul christian academy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초등학교 샘물중고등학교

이사장 윤만선 | 주소 (16986)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동로 156 |  전화 031 714 7091 | 메일 public@smc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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