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교육

그리고 성경적 세계관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전 3:11)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전 3:11)

샘물의 미술교육

샘물의 미술은 우리 학생들이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창조적 영감을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예술적 표현과 창의적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조형요소와 원리를 습득하고 시각적 표현능력과 심미안, 성경적 예술관을 기르는데 중점을 둡니다.

공동작업_모닥불

샘물 미술 수업의 주요 특징

1.

샘물의 미술수업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인간의 본성에 자리 잡고 있는 창조성을 깨닫는 과정입니다. 이 창조성이란 미술관에 걸린 그림을 제작하는 특별한 능력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주어진 삶과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연관 지으면서 각자의 인생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만들어 가는 보편적인 소명을 의미합니다.

2.

미술 교과는 다양한 미적 경험이 일어나고 새로운 재료와 표현을 시도하면서 학생마다 고유한 표현이 만들어지는 시간입니다.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해 새로운 시도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적극적 창의 활동을 경험합니다.

3.

수업과 학년을 벗어나 다양한 프로젝트가 일어납니다. 샘물의 학생들은 환경미화, 학급활동에서 여러 학과 과제 그리고 축제의 메뉴판까지 다양한 배움과 경험을 표현하고 나누는 방법으로 미술과 함께 합니다.

4.

자신의 이야기를 펼치는 도구로서, 나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미술 작업을 합니다. 표현 도구로 샘물의 학생들이 하나님 안에서 여정을 함께하는 삶에서 자유롭게 ‘그리기’를 할 수 있길 바라며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년별 주요 교육사항

7
학년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오감으로 느끼는 미술을 통해 잘 그리려는 부담이 아닌 자유롭고 무한한 표현으로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줍니다. 국토순례와 학년 공동작업 등을 통해 샘물 공동체의 경험을 함께 쌓아갑니다.

8
학년

자아 정체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자신의 손으로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를 표현하며 조형과 표현의 기초와 팝아트 등 미술사 작품의 이해 속에 자화상을 그려가면서 하나님의 주신 나에 대한 이해의 방법으로 표현을 연습합니다.

9
학년

성장을 경험하는 때입니다. 실험적 작품 제작과 공동 작업 및 설치를 통한 작품 완성의 경험을 통해 샘물에서 성장을 이룬 스스로를 발견하고 은사와 소명을 찾아가는 역할로 미술활동을 합니다.

10
학년

10학년의 미술 수업은 주제와 활동과정을 통해서 자아정체성과 세계관에 관련된 주제와 질문들을 던집니다. 풍부한 미술 지식과 창의적 표현을 통해 미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튼튼히 합니다. 이는 생각과 표현의 도구로써 미술을 터득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미술교양

11학년, 12학년 대상 (감상, 드로잉, 프로젝트)

필수 교과 외에 학생들은 교양과목을 통해서 다양한 미술 교과를 접합니다. 자신만의 그리기를 할 수 있는 수업, 작가나 작품 및 미술사적 주제를 가지고 감상과 토론 그리고 관련 미술 활동이 이루어지는 미술 감상수업, 개인별 관심사를 심화 탐구하며 결과물을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수업까지 샘물 미술을 디자인, 영상, 순수미술 등 다양한 분야와 관심사를 수업에서 함께 생각하고 배움을 만들어 갑니다.

미술전공

11학년, 12학년 대상 (미술심화 11, 미술심화 12)

미술 전공, 진학을 준비하는 11,12학년 학생들은 필수 전공 수업(미술심화)이 열립니다. 미술심화 수업에서는 두 학년이 함께 수업에 들어가 예술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펼치는 미학토론을 하기도 하고, 포트폴리오에 대하여 글로 설명하기, 미학적 글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또 작가 리서치와 실기연습을 통해 각자의 전공과 소명을 찾고 크리스천 예술가로의 비전을 가슴에 품고 전공을 준비합니다.

샘물의 미술과 교사 이야기

4명의 교사가 서로 다른 은사로 학생들과 함께 그림을 그려갑니다. 샘물의 학생들이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에서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닮아가는 자유로운 '그리기'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명의 교사가 서로 다른 은사로 학생들과 함께 그림을 그려갑니다. 샘물의 학생들이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에서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닮아가는 자유로운 '그리기'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래샘 (박나래)

미술과 학과장

별칭 ‘나래샘’의 의미  나래는 순 우리말로 날개라는 뜻입니다. 또한 저의 본명이기도 합니다. 날개는 성경 속에서 여러 의미로 쓰입니다.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서의 날개는 평안함과 쉼을 의미하며, “독수리 날개”를 이야기 할 때는 새 힘을 의미합니다. 성경의 의미처럼 항상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거하며 새 힘을 얻고 주와 함께하는 교사이길 원합니다. 또한 이처럼 아이들에게 날개 그늘과 같이 쉼과 평안을 주며 새 힘주는 교사가 되길 소망합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우연한 기회로 샘물의 전공반 강사를 하며 이 곳 샘물의 아이들을 보고 기독교 교육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 더욱 깊이 느끼고자 이렇게 샘물에 발을 디디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미술을 통하여 하나님이 창조하신 이 모든 순간과 세계를 더욱 생생하고 새롭게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또한 다양한 미적경험을 통해서 자유로이 표현하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영감(inspiration)’이다. 샘물의 하나, 하나가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하나님을 만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받은 영감을 다시 샘물의 아이들에게 흘려보내고 다시 영감을 받는 선순환이 계속되길 희망합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육에 대해 탐구하고 행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수제자들을 길러내는데 좋은 통로가 되길 원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아이들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오롯이 드러내는 교사가 되길 원합니다.

스마트샘 (유승민)

미술·연구교감

별칭 ‘스마트(SmArt)샘’의 의미  SmArt는 샘물, 생명, 승민의 약자인 SM과 Art를 연결해서 만든 별칭입니다. 샘물 공동체 안에서 생명력 있는 예술교육을 책임지는 미술 교사가 되길 소원하면서 제 별칭을 지었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전업작가에서 기독초등학교의 미술교사로, 다시 문화예술의 최전선으로 나갔다가 중고등학생을 가르치는 기독교학교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주님은 헌신을 강요하지 않고, 저의 선택을 존중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제 상식으로는 예상할 수 없는 길을 자연스럽게 열어주시고 담대하게 들어가라 하십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학생들이 미술에 대한 부담을 덜고 창작 활동에 흥미를 느끼면서 자기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분위기 안에서 서로의 작품이 연결되고, 조화를 이루는 공동체 작업을 경험하면 더욱 좋구요!^^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목장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울타리로 보호된 넓은 초원에서 뛰어놀고, 싱싱한 목초를 먹으면서, 일상의 훈련을 통해 성숙한 어른으로 자라나는 환경을 만들어갑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샘물은 하나님의 뜻을 좇아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늘 새롭게 하여, 예수님의 제자를 길러내고자 노력하는 학교입니다. 저도 샘물의 교사로서 기독교사의 사명을 가슴속에 새기고, 하나님의 사역에 작은 보탬이 되길 기도합니다.

푸른들판샘 (박소연)

미술

별칭 ‘푸른들판샘’의 의미 배움은 다양한 탐색과 경험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배우는 이들이 저와 함께 할 때 편안함과 안전함, 자유로움 속에서 즐겁게 탐색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푸들’이라고 줄여 부르기 좋지만 다른 의미(?)가 떠오를 수 있으니 ‘푸른’샘으로 불러주어도 좋겠어요^^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사람과 어울리며 예술을 하고, 예술로서의 삶을 살고 싶어 미술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장애인 아트센터에서 교육 봉사를 하다가 샘물선생님을 만나게 되면서 샘물학교를 알게 되었고 교사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학생들이 미술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할 수 있으려면 무엇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합니다. 미술은 특별한 재능이 있는 사람의 전공분야가 아니라 일상과 진리의 비밀스런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위한 모두의 배움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걸음’입니다. 함께 방향을 정하고 도전하듯 발걸음을 내딛고 있기 때문입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미술 수업에서의 경험이 지식 뿐 아니라 내면의 열매로 이어지는 배움이기를 소망합니다. 그 열매로 세상이 말하는 미래사회의 인재보다는 하나님이 보내시는 사람이 되는 배움터의 교사가 되길 기도합니다.

그샘 (우성철)

미술

별칭 ‘그샘’의 의미 중학생때 미술부에서 활동하며 전시회를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선생님들의 특징을 살린 캐리커쳐 작업을 했습니다. 맘에 안드는 선생님들을 네거티브하게 표현했습니다. 많은 쌤들은 저를 못 마땅하게 여겼지만 수학선생님 한 분만 제 그림에 관심을 가져주시며 유심히 보시고 엄지척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제 그림을 구입해주셨습니다. 그때의 그쌤에 대한 기억이 또렸합니다. 저 또한 아이들의 학창시절 속 그쌤이 되고 싶습니다.

샘물중고등학교에 오신 계기  주변 권유로 샘물교회 예배에 잠깐 참석했을 때, 주보를 통해 미술 강사채용 공고를 보게되었습니다. 때마침 사업을 정리하고 미술교사를 준비하고 있던 때였습니다. 공고를 보는 순간 깜짝 놀랐습니다. 제 마음을 누가 보고있는 느낌이었습니다.그리고 열심히 준비해서 지금 샘물의 미술선생님이 되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디자인, 목공, 사업의 다양한 경험이 아이들에게 좋은 자양분이 되길 바라며 행복하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며 정말? 왜? 글쎄? 라는 생각을 수업을 통해 많이 나누려합니다. 무작위적인 수용보다 관찰자로써 질문을 던져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수용해내는 수업이 되기를 바라며, 질문을 많이 던지는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샘물중고등학교는 여행전날 밤이다. 아이들을 만나기전 설렘과 새로운 수업에 대한 반응을 기대하며 잠을 설치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샘물에서의 꿈과 기도제목  미술은 아름다움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알아가며, 창조된 나를 조형적 언어로 표현해 나가기 때문에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한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미술이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이 될 날을 기대하며 준비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 땅의 청소년을 사랑하는 하나님께서 균형있는 교육으로 자유케하실 것입니다.

샘물배움공동체

Saemmul christian academy

은혜샘물유치원 은혜샘물초등학교 샘물중고등학교

이사장 윤만선 | 주소 (16986)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동로 156 |  전화 031 714 7091 | 메일 public@smc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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