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은혜샘물초등학교

은혜샘물의 미술

미술은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_a_8_초등_미술

미술 교육의 목표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 1:31)

미술은 하나님의 아름다움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역사 속에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추구하고, 표현해 왔습니다. 피조물이 하나님의 특징과 성품, 영광을 드러내듯이 예술작품은 저마다 예술가의 사상을 담고 있지요. 그렇기에 미술과는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표현하는 것를 목표로 합니다. 또한 자신의 작품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과,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며 사람에 대한 이해가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은혜샘물 미술 수업의 주요 특징

학년별 매주 2시간의 수업을 합니다. 미술 수업은 창조세계를 직접 보고 만지면서 미적 감각을 깨우는 것과 다양한 시대의 작품을 스스로 감상하며 과거의 사상들을 생생하게 만나는 것을 통해 어린 시절 누구나 가지고 있는 미적인 호감이 의미 있는 관계로 이어지고, 하나님이 누리게 하신 아름다움의 풍성함을 알아가는 시작이 되길 바라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학년

표현의 기술보다 다양한 재료(나무, 점토, 흙, 돌, 연필, 콩테, 파스텔, 물감 등)를 직접 다루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또 훌륭한 작품 속에서 어떤 것들을 느낄 수 있는지 솔직한 자신의 언어로 감상을 나누고, 하나님께서 피조세계에 주신 아름다움을 같이 찾으며 새롭게 표현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서로 기다려주고 응원해주는 태도를 연습하면서, 미적 경험이 즐겁게 쌓여가길 기대합니다.

2
학년

우리의 시각적 인식의 기초인 빛과 선을 탐구하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빛에 의해 드러나는 형태와 그림자를 새롭게 알아가며 그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다양하게 진행합니다. 표현 활동 뿐 아니라 훌륭한 작품을 스스로, 또 함께 감상하면서 그 작가의 의도와 생각을 맛보는 시간과, 하나님께서 피조세계에 주신 아름다움을 더 알아가는 시간을 보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서로 환대하는 분위기로 세워갈 때 미적 경험이 더 커지는 것을 경험하길 바랍니다.

3
학년

시각적 인식의 기초 중 색채에 대한 탐구와 함께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보는 방법을 경험합니다. 작품들을 통해 화가의 눈으로 다양한 색채를 보고, 실제 삶에서 색의 변화를 스스로 찾아보며 인식하고 수집해봅니다. 또 자연 뿐 아니라 사물도 주의깊게 관찰하며 형태적 아름다움 뿐 아니라 내적인 아름다움이 있음을 알아갑니다. 1,2학년 때보다 더 적극적으로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공동 작업이나, 친구의 작업에서 좋은 점을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들을 통해 시각세계, 그리고 자신의 이웃과 더 관계가 깊어지도록 돕습니다.

4
학년

4학년은 보다 입체적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각상은 회화와는 다르게 기념비적인 성격을 뚜렷하게 갖고 있습니다. 옛 시대에 만들어진 조각상과 현대의 조각상을 보며 사람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신의 주제를 담아 입체작품을 만듭니다. 또 연극의 무대가 될 배경을 기획하고 연출하면서 심미적, 구조적인 이해가 표현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표현력에 따라 서로 평가할 수 있는 눈을 갖춰가는데, 학생들이 각자의 은사를 인정하고 서로 세워주는 건강한 태도를 가지며 미적 경험을 쌓아가도록 격려합니다.

5
학년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표현재료로 바꿔 표현하기, 낯설게 보고 상상하기, 팝업북을 통한 종이 공학 탐구하기 등 역사, 과학, 인물과 연결된 탐구를 진행합니다. 미술은 인문학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가의 표현에 담긴 의도와 그 시대를 읽어보는 과정이 주제를 탐구할 때마다 계속됩니다. 모든 시간에 개인 작업과 공동 작업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서로의 활동에서 배울 점들을 찾고 격려해주기를 꾸준히 합니다.

6
학년

6학년은 건축을 소재로 하여 역사적 건축물들이 함의하고 있는 당시의 문화와 사상을 읽어내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예술이 시대적 배경과 사상에 어떻게 연결되고, 또 사회를 어떻게 끌고 가는지 생각해보며 인문학적 이해를 넓혀갑니다.

은혜샘물의 미술 선생님

은혜샘물초등학교 미술과 선생님들을 소개합니다.

로미샘 (기아롬)

미술 / 학과장

路美 함께 아름다움을 알아가고, 아름다움을 선택하는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 스스로는 불가능하고, 또 너무나 미약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을 알아가게 하시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살 용기를 주시는 주님께 감사합니다. 만남을 허락해주신 학생들과 함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기쁨, 아름다움을 생산하는 기쁨, 서로를 통해 배우는 기쁨을 알아가기를 구하며 수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각 학생들에게 주신 삶의 여정에서 여러 모양으로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이 드러나게 하실텐데, 초등시절에 함께한 미술 시간도 그 길의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혜봄샘 (이혜령)

미술

‘혜봄’은 꽃이 피고 만물이 소생하는 은혜의 봄, 아이들을 처음 만난 그 마음을 잊지 않고 은혜로 아이들을 보기를 원하는 소망을 담아 지은 이름입니다. 시각은 세상과 소통하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감각 중 하나로 세상을 아름답게 볼 수 있다는 것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능력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특별한 선물입니다. 제가 바라는 미술교육은 다양성의 시대 속에서 예술적 영감을 통해, 참된 실체이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이 공급해 주시는 은혜를 바탕으로 수업을 구상하고, 저의 시선 또한 주를 닮아가며 학생들을 은혜로 바라보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샘물공동체의 아이들을 위대한 예술가로 존중하며, 순간순간 하나님과 대화를 나누며 미술 교과 속에 하나님의 뜻을 녹여내며 기도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하니샘 (이성희)

연극

샘물중고등학교에서 연극교사 2년차에 초등에서 연극수업 제안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환경은 순종했을때 이유를 깨닫게 하실 때가 많았습니다. 저는 세대와 문화라는 단어를 들으면 설레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다양한 연령대의 다음세대와 문화를 세워가는 수업을 하게 하시는 것은 큰 축복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우리 은샘 아이들과 그 교육현장에 있음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