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교육과정

은혜샘물초등학교

은혜샘물의 특성화 교육

샘물배움공동체의 4가지 핵심가치에 따라 구성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01.

하나님을 알아감

일상이 예배가 되는 삶, 말씀이 기준이 되는 삶, 성경적 세계관을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삶을 통해 하나님을 알아갑니다.

코람데오

매일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을 가집니다. 모든 일과를 시작하기 전 학급마다 찬양하고 기도하며 성경을 묵상하는 시간을 통해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배웁니다. 코람데오 일지에 오늘의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여 하나님과 지속적이고 인격적인 교제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동체 성경읽기

매일 하루 20분, 가정에서 공동체 성경읽기를 한 후 코람데오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성경 통독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매주 성경수업 시간에 코람데오 일지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해 줍니다.

공동체예배

반별드림예배, 가족연합예배
매월 1회 진행되는 반별드림예배와 1학기 1회씩 드리는 가족연합예배를 통해 공동체가 하나 되는 경험을 합니다. 기쁨의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감사와 순종의 예배를 올려드립니다.

회복적 생활교육

그리스도의 성품과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아이들로 자라도록 하기 위해 바르게 지도(교육)하는 회복적 인성교육입니다.

02.

섬기는 공동체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나의 가족과 학교 공동체를 사랑하고 섬김으로써 주 안에서 하나됨을 이루어 갑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골고루 섞여 한 마을을 구성해 과목과 주제, 학년의 경계를 넘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기획, 진행하는 프로젝트 활동입니다.  마을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하나됨을 경험하며 섬김의 리더십을 배워갑니다.

틔움학교

봄학기 전 3일 동안 어린이들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활동입니다. 선생님과 학급 친구들, 마을 구성원들 간에 친밀감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학교생활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아빠랑 캠프

평소에 함께 시간을 보내기 힘들었던 아빠와 함께 학교에서 캠핑을 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추억을 만듭니다.

여행수업

가을학기에 1박 2일 동안 전교생이 다같이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세계를 다양하게 체험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공동체 활동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가족운동회

온 가족이 모두 참여하여 자녀들의 성장한 모습을 보면서 몸과 마음이 튼튼해지는 시간을 갖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공동체가 건강하게 세워지며 하나됨을 경험합니다.

가족의 밤

한 해를 돌아보며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학년별로 작지만 소중한 공연을 준비해, 하나님 앞에 영광을 돌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03.

선한 청지기

주어진 목적대로 자신의 삶을 성실하게 살아가며, 배움의 즐거움을 통해 각자에게 주신 은사와 재능을 찾아 계발합니다.

매일mail

성실함과 책임감으로 하루 일상을 살아가도록 돕는 훈련입니다. 매일mail 일지에 하루의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의 학습 태도를 돌아보며, 오늘 실천할 일들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 것에 대해 감사, 칭찬, 반성을 해 보며, 주말에 종합하여 다음 한 주를 하나님 앞에서 책임있게 사는 방안을 모색하는 훈련을 합니다.

돋움교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나 각 학년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의 수업을 디자인하여 새로운 학년(학기), 교사,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학기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기 위한 수업입니다.

탐구수업

자연과 삶의 현장을 탐구하는 수업입니다. 수업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하심을 발견하며 사고를 확장하고 지식과 현상을 탐구하는 적극성이 개발되도록 돕고 있습니다. 

동아리 및 방과후 교실

교사, 학부모, 외부 강사들이 함께 어린이들의 은사와 재능을 계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방과후교실: 독서, 원예, 칼림바, 영어 reading, 영어 writing, 연기, 목공, 리듬놀이, 워십댄스, 가야금, 축구, 배구, 피구, 배드민턴, 화음놀이 등
  • 동아리: 음악 작곡반, 미술 창작반, 사진반, 방송반 등

    ※ 은혜샘물초등학교에서는 정규 수업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을 사교육을 통해 선행학습으로 배우는 것을 금지하고, 학교에서 제공할 수 없는 예체능 수업에 대해서는 사교육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학교에서도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과 은사에 따라 깊이있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프로그램

학생들이 선생님이나 부모와 함께 도서관을 방문하여 책을 읽거나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책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고 모든 지식의 근본이 하나님이심을 알아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은샘앙상블과 배움터

비영리단체 뮤직코이노이아와 협업하여 학생들이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바이올린, 첼로, 플룻 등의 1인 1악기도 배우고 협주하도록 가르칩니다.

04.

하나님 나라의 확장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섬기는 삶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체험하며 확장해 갑니다.

리더십 훈련 (5-6학년)

각 마을의 모임을 주관하고 이끌어가면서 섬기는 리더십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가르침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역 봉사 활동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하여 이웃을 섬기는 자리에 나아갑니다. 복지기관 및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며 나라 및 지역에 필요한 구호활동에 참여합니다.

세품아 : 세상을 품은 아이들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마음으로 세상을 품고 섬기도록 돕는 선교훈련을 통해 예수님의 작은 제자로 성장해 갑니다. 겨울방학에 3주간 해외로 나가 타문화권의 학생들과 함께 기숙사 생활을 하며, 영어수업과 공동체 훈련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경험한 후, 1주간 선교사의 삶을 살도록 격려하고 도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