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은혜샘물초등학교

은혜샘물의 영어

소통의 도구로서 하나님의 형상인 상대방을 향한 존경을 표하며,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 지구촌 이웃들과 더 깊이 이해하고 섬기기 위해 영어를 배웁니다.

영어 교육의 목표

영어의 목적은 영어 그 자체에 있지 않고, 영어를 통해 이야기가 오가고, 관계가 만들어지고, 풍성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배움입니다. 소통의 도구로서 하나님의 형상인 상대방을 향한 존경을 표하며,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 지구촌 이웃들과 더 깊이 이해하고 섬기기 위해 영어를 배웁니다. 

바벨탑 사건으로 하나님을 대적했던 인간의 언어가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을 통해 ‘연합의 도구’로 하나님께 구속되었기에, 즐거움이 있는 수업, 호기심이 넘치는 수업, 친구들과 협동하는 수업을 누리고 세계를 품고 이웃을 섬기는 예수제자의 역량을 키워갑니다.

은혜샘물 영어 수업의 주요 특징

1학년부터 영어교과로서 매주 3~4시간의 수업을 합니다.“영어독서의 즐거움을 함께 발견하고, 영어로 자신있게 말하고 쓸 수 있는 역량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차별화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Reading & Writing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 학년이 원서 온작품 읽기 수업에 참여하는데, 엄선한 Story book 안에서 단어, 문법뿐만 아니라 작가의 생각, 의도, 이야기에 담긴 문화, 함께 고민할 주제 등을 나누며 작품을 온전하게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listening & Speaking

두 번째 영어수업의 구성은 show & tell 수업으로 Guess what? 시리즈를 통해 외국어에 대한 낯설음을 없애고 친숙하게 해서, 말하고 쓰는데 있어 자신감을 갖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On-line 프로그램

가정에서 학생의 개별 영어독서를 권장하도록 리딩앤이라는 온라인 영어독서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ORT(Oxford Reading Tree) 전권, Big Cat등 Oxford 출판사에 의해 엄선된 원서들을 다양하게 읽고, 듣고, 쓰고,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약 1,600권의 영어원서를 온라인으로 읽을 수 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Off-line 독서 프로그램

영어 도서관 이용 독서프로그램으로, 학교 도서관에 1,200여권의 활자본 영어 도서를 비치해서 책장을 넘기며 직접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2주 1회씩 도서관에 올라가 읽고 싶은 책을 대출하여 읽도록 권장하고, 다양한 Graphic Organizer를 이용하여 독서 이후 느낀 감정이나 생각, 이야기 줄거리를 요약 정리해 보고 친구들과 토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친구들과 책으로 대화하고 가정에서도 가족들과 책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교육지원

영어는 학습자마다 선수학습의 수준 차이가 커서 학습자별로 맞춤형 지도를 해 줄 필요가 있는데, 지난해까지는 영어에 있어서 느린 학습자 혹은 교사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별도의 jump up 수업과 영어심화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조 프로그램 지원

flipped learning 학습법을 도입하여 구글 클래스룸에 초등 6년의 기간동안 공부해 온 영어 수업에서 종합 마무리하는 문법수업으로 수준별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있습니다.

은혜샘물의 영어 선생님

은혜샘물초등학교의 영어 선생님들을 소개합니다.

쥴리샘 (Julie, 홍찬미)

영어 / 학과장

어린아이와 같은 믿음을 가지길 소망하며 라틴어원으로 “어린”, “명랑한”을 의미하는 Julie 영어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그이가 천국에서 큰 자니라(마태복음 18장 3-4절)” 말씀을 품고 어린아이처럼 순수한 믿음으로 주님이 나의 전부이심을 고백하며 다른 것과 비교하지 않고 오직 순수하게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길 기도합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게 하시고 저에게 은혜샘물 공동체로 친히 이끄셔서 저는 하나님께서 예비해주신 양지바른 텃밭에 있습니다. 이곳에 모든 선생님들과 한마음으로 물과 양분이 되어서 건강하고 풍성한 열매들이 맺도록 돕는 선한 청지기로 사명을 주신 곳에 있다고 믿습니다. 영어라는 매개체로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함께 노래하고 다양한 컨텐츠로 소통하면서 활짝 피어오르는 아이들을 꿈꿉니다. 어떤 아이에게는 첫 영어선생님일지도 모르는 곳에서 ‘영어’라는 언어를 학습으로의 첫 만남이 아닌 즐겁고 신나고, 모국어를 배우듯 하나의 자연스러운 소통의 도구로 의미 있게 만날 수 있도록 저를 사용하시길 소망합니다.

예주샘 (백은실)

영어

안녕하세요 🙂 저는 영어교사로 섬기게 된 백은실이라고 합니다. 예주라는 이름은 제가 딸을 낳으면 짓고 싶었던 이름 이었는데, 아들만 둘이어서 결국 이렇게 은샘에서 저에게 별칭으로 붙여주게 되었네요^^;; 이름처럼 “예”수님이 “주”인된 삶을 살고 싶습니다. 나의 경험이나 생각과 판단으로 행동하지 않고, 끊임없이 예수님의 마음을 구하며 아이들과 잘 소통하는 교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거운 수업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제샘 (이지혜)

영어

영어과를 섬기게된 제제쌤 이지혜 입니다. 아이들에게 편하고 친근하게 느껴지는 교사이기를 바라며, 제 어린시절 별명으로 별칭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은샘공동체로의 부르심에 감사하며, 하나님께서 제 인생에 허락하셨던 경험과 지혜가 아름답게 꿰어져 소중한 우리 학생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아이들과 만나는 수업시간마다 기쁨과 즐거움속에 배움이 일어나기를, 영어시간을 통해 아이들이 새로운 세상을 만나고 누릴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되기를 중보기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쁨샘 (한지영)

영어

지금 이 순간, 오늘 하루, 인생 내내, 하나님을 온전히 맛보고 기뻐하기 원합니다. 은혜샘물초등학교. 다음세대에 전해줄 최고의 유산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라고 고백하는 모든 동역 가정과 그 가정의 자녀들이 자라나는 곳.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세계를 하나님의 마음으로 바라보며, 그 회복을 열망하며 살아내는 곳. 말씀대로 살기를 소원하며 함께 걸어가는 길. 부모가 먼저 걷고, 자녀가 따르는, 세대와 세대를 잇는 믿음의 길. 이런 멋진 곳에서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사랑 있는 고생이 기쁨이었네’ 100세의 현인의 고백처럼 이처럼 기쁜 일이 어디 있을까요? 한 번 사는 인생, 크고 작은 모든 삶의 이유가 ‘예수사랑’이기를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