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별 특별프로그램

은혜샘물초등학교

은혜샘물 학년별 특별프로그램

은혜샘물초등학교는 학년군별 발달 특성과 교육적 필요에 따라 특별프로그램을 연간 시수로 편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_2024 (19)_초등

학년별 특별프로그램 특징

1.

1-2학년은 음악적 사고력과 창의성이 가장 꽃피는 시기입니다. 음악을 들으며 창의적 활동을 함으로써 음악 표현의 기초를 쌓는 ‘달크로즈’수업을 진행합니다. 

2.

3-4학년은 문학적으로 매우 뛰어난 상징과 은유를 담은 책을 만나 깊이 사색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연극 수업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찾아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며 공연과 모둠발표 등 다양한 공동체 활동으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3.

4-6학년은 미디어와 인공지능의 세대로서 미디어 리터러시교육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 IT 수업을 통해 3D 디자인과 코딩을 배웁니다.

달크로즈 : 1-2학년

  • 은혜샘물의 달크로즈 수업은 음악을 들으며 창의적 활동을 함으로써 음악표현의 기초를 쌓는 수업입니다.
  • 이 수업은 초등 저학년 시기에 소리에 대한 경청, 안전한 신체 표현활동, 질서있는 사회활동을 통해 음악적 감수성과 이해력이 풍부한 학생들로 교육하고자 하였습니다.
  • 이성, 감성, 신체를 동시에 발달 시키는 전인 교육을 위한 도구로써, 음악의 기본적 요소-리듬, 박자, 템포, 강약, 음색, 화성, 악곡 형식-들을 머리로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몸으로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음악성, 창의성, 표현력, 집중력, 사회성이 연마되길 기대합니다.

연극 : 3-4학년

  • 은혜샘물의 연극수업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본연의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 자신의 정체성과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찾아가기 위한 통합적 예술활동입니다.

  • 연극놀이 가운데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찾아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하며, 공연과 모둠발표 등 다양한 공동체 활동으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 연극을 통해서 성향과 재능과 표현 방법이 다른 친구들과 함께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예수제자로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다음세대로 가라가는 과정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IT : 4-6학년

  •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 IT수업에서는 3D디자인과 코딩을 배우게 됩니다.

  • 국내 토종 3D프로그램인 엔닷캐드와 MOU를 맺고 학생들이 생각하는 사물을 구체화하고 3D디자인하여 3D프린터기로 출력하는 3D모델링의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받게 됩니다.

  • 또한 세계적으로 보편화 되어 있는 블럭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를 통해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력을 향상하고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코딩의 기본을 배우고 있습니다.

  • 4차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3D디자인과 코딩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시대를 즐기는 예수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IT수업을 준비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은혜샘물 선생님

은혜샘물초등학교 학년별 특별프로그램 달크로즈, 연극, IT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반짝샘 (박시하)

달크로즈 (1-2학년)

활기 넘치는 아이디어가 샘솟는 모두의 아이디어가 존중받는 살아있는 음악 교육을 꿈꾸는 음악 교사 박소연입니다. 저와 함께하는 수업 시간 동안 아이들의 눈과 귀 그리고 머리와 몸이 반짝이는 수업을 꿈꾸며 ‘반짝쌤’이라는 별칭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우연히 달크로즈 교수법을 접하게 되었고, 너무 좋은 선생님을 만나 계획에 없었던 박사 과정 공부도 병행하게 되면서 좋은 교사란 무엇일까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 배웠던 과정 그대로 주입식으로 음악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발견해 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함께하고 싶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나는 알아요’가 아닌 ‘나는 경험했어요’라고 말할 수 있도록 음악을 머리로만 이해하는 것이 아닌 몸으로 경험하고 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음악을 배우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그 아름다움을 평생 향유할 수 있는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하니샘 (이성희)

연극 (3-4학년)

샘물중고등학교에서 연극교사 2년차에 초등에서 연극수업 제안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환경은 순종했을때 이유를 깨닫게 하실 때가 많았습니다. 저는 세대와 문화라는 단어를 들으면 설레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다양한 연령대의 다음세대와 문화를 세워가는 수업을 하게 하시는 것은 큰 축복이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우리 은샘 아이들과 그 교육현장에 있음이 감사합니다.

짱샘 (장상현)

IT (4-6학년)

어느날 기도를 하고 눈을 떠보니 삶의 중요한 부분들(전공분야, 이전 회사의 이사, 집의 이사, 두 딸의 성장 등)의 방향이 모두 샘물을 가리키고 있었습니다. 처음 학교에 들어와 중고등학교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IT 수업을 맡아 하던 중에 초등학교의 학생들에게도 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이 조금 더 쉽고 편하게 배울 수 있도록, 수업을 조금 더 재미있고 즐겁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이 기뻐하실 수 있도록 신경쓰며 초등학교 IT수업으로 3D디자인과 3D프린팅, 그리고 스크래치 코딩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의 제 작은 섬김으로 아이들의 마음이 기쁨과 행복의 샘물로 가득 채워지고 알 수 없는 미래를 즐기는 아이들이 되기를 꿈꿉니다.

쪼이샘 (한은혜)

IT (4~6학년)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을 누리는 삶을 소망하고, 기쁨이 주변으로 전파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Joy(기쁨)이 두배 세배 넘치길 바라는 마음으로 JJoy(쪼이)라는 별칭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세대의 함께 걸어가는 시간을 말씀안에서 배우는 은샘초 아이들과 IT교사로서 함께 할 수 있어 너무 감사합니다. 은샘초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하며 지식을 배울때나 생활에서 주님이 주시는 기쁨과 즐거움으로 IT수업을 즐기길 바라며,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