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샘물의 IT 수업: 초등과 중등의 3D 모델링 수업


생각을 현실로!

2020 샘물의 IT 수업



생각을 현실로! 

2020학년도 봄학기, 5학년과 6학년은 3D 모델링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만들고 싶었던 물건을 디자인하고 직접 3D 프린터기로 출력하는 수업이었는데요. 이번 수업은 샘물배움공동체가 지난 2월 MOU를 맺은 국내 토종 3D소프트웨어인 엔닷캐드와 함께 했습니다. 쉽지만 강력한 3D디자인 프로그램인 엔닷캐드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들이 만들고 싶었던 물건을 디자인하고 직접 3D프린터기를 통해 출력해 만들었지요. 

특별히 이번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다같이 만든 물건이 하나 있는데요. 학교에 기증해서 매일매일 전교생이 다 쓰고 있는 물건, 과연 무엇일까요?

놀라운 집중력을 보여주었던 3D 모델링 수업을 살짝 보여드려요~ 



은샘초 IT 수업-3D 모델링 수업

 Internet Explorer에서는 동영상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크롬, 네이버웨일 등의 브라우저를 사용하세요.



예비중등 3D 모델링

가을겨울학기에는 예비중등과 방과후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이번 수업을 통해 이름표, 마스크걸이, 크리스마스 장식물을 거쳐 학기가 마무리되기 전에는 자신만의 디자인 자동차를 만들 예정이라고 해요. 머리로 상상했던 디자인을 도면으로 옮기고, 직접 3D모델링을 통해 3D디자인을 하고 또 그것을 3D프린터기로 출력해서 진짜로 만들어 보는 경험. 이것을 위해 정밀 측정하고 스케치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의 교육과 배움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학교 방과후 수업 : 3D 모델링

중학교 방과후 수업으로 진행되는 3D 모델링 수업은 수준이 한 차원 높습니다. 이 수업은 정부의 3D메이커 확산 동아리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같은 자동차 만들기이지만 다소 난이도 있는 작업으로 진행되며, 최종 적으로는 장애가 있는 이웃들을 위한 제품을 디자인하고 만들 수 있도록 연습하고 있다고 해요. 우리 학교의 3D 모델링 수업은 샘물배움공동체와 MOU를 맺은 국산 토종 3D소프트웨어인 엔닷캐드와 함께 하고 있는데 엔닷캐드에서 우리 학교 방과후 수업 학생들의 작업에 관심이 많아 조만간 우리 학생들의 배움과정에 대해 인터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동아리 중에는 파이썬 코딩 동아리도 있습니다. 파이썬은 요즘 전 세계적으로 많이 배우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C언어에서 파생되었지만 쉽게 익힐 수 있고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언어라고 합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파이썬동아리는 코드게이트라는 이름으로 학생들이 서로의 지식을 나누고 교육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고, 막히는 부분은 IT 선생님 등의 도움을 받아 배움을 확장하고 있답니다.



2020 샘물의 IT 수업: 가을겨울학기

  Internet Explorer에서는 동영상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크롬, 네이버웨일 등의 브라우저를 사용하세요.



###

공유하기

공유하기